지자체, 자연재해 지역안전도 높여라
지자체, 자연재해 지역안전도 높여라
  • 전주일보
  • 승인 2018.10.2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자연재해 지역안전도가 전국 평균 6등급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균 미만 자치단체도 110개로 늘어났고  9개 시·도의 평균 안전도도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와 소방방재청은 자연재해대책법 제75조의2에 따라 방재정책 전반의 환류 체계를 구축하고, 자주적인 방재 역량의 제고와 저변 확대를 위해 특별자치시ㆍ특별자치도ㆍ시ㆍ군ㆍ구별로 지역안전도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안전도 진단은 ▲재난발생가능성과 재해취약요인을 나타내는 위험환경 ▲재해저감을 위한 행정능력을 나타내는 위험관리능력 ▲구조적인 재해방어능력을 나타내는 방재성능 등 3가지 사항을 고려해 결정된다.

진단은 지표에 의한 진단과 통계자료를 활용한 전산분석을 통해 이뤄지며 최종적으로 10단계의 등급(1등급에 가까울수록 더 안전한 것을 의미)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자체는 안전도가 낮아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행안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7년 자연재해에 대한 지역안전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연재해에 대한 지역안전도 지수 전국 자치단체 평균은 0.631로 2016년 비해 소폭 개선됐다.

반면, 평균에 미달한 자치단체는 오히려 증가했다.

평균 안전도 지수와 등급은 개선됐으나 평균보다 안전도 지수가 높아서 등급이 좋지 않은 자치단체는 2016년 108개에서 지난해 110개로 증가했다. 17개 시ㆍ도별 평균은 서울ㆍ부산ㆍ대구ㆍ경기ㆍ충남ㆍ전남ㆍ경남ㆍ제주 등 8개 지역이 2016년 대비 지난해 안전도 지수가 개선됐고, 인천ㆍ광주ㆍ대전ㆍ울산ㆍ세종ㆍ강원ㆍ충북ㆍ전북ㆍ경북 등 9개 지역은 더 악화됐다.

또 1등급 기초단체가 있는 시ㆍ도는 서울ㆍ부산ㆍ대구ㆍ광주ㆍ경기 등 5개뿐이었다. 최하등급인 10등급을 받은 지역은 충북이 5곳으로 가장 많았고, 강원ㆍ전남이 각각 4곳, 경남 3곳, 인천ㆍ경기가 각각 2곳, 부산ㆍ울산ㆍ전북 각각 1곳으로 총 23개 기초단체가 10등급을 받았다.

자연재해를 인간이 통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에 국민의 생명ㆍ신체 및 재산의 보호를 위해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대비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