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도소 신축 이전 본격화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 본격화
  • 김주형
  • 승인 2018.08.1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기본 설계용역 착수…현 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 평화 2동 작지마을 일원으로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이 45년 만에 본격화 한다.

전주교도소는 45년 전인 지난 1972년 당시 도시외곽이었던 현 평화동 부지에 둥지를 틀었으나, 그동안 도시 확장으로 인해 시가지역으로 변모하면서 주민불편과 남부권 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이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전주시는 법무부에 꾸준히 이전을 건의해왔으며, 지난해 12월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한 2002년 이후 15년 만에 이전신축부지 확정을 위한 첫 번째 행정절차인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고시한 것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약 1,500억원을 투입해 전주교도소를 현 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이전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이와 관련, 16일 전주시는 법무부가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 전주 남부권 발전을 가로막아온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법무부는 최근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을 위한 설계용역기간은 기본설계 240일, 실시설계 300일의 총 540일간으로, 용역비는 총 30억원이다.

법무부는 우선 기본설계를 지난 8월 1일 착수해 오는 2019년 3월 28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기본설계용역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사이에서 추진하는 용역으로, 이전 신축 건축물의 구조와 형식, 규모 등을 결정하고 조달청의 설계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등의 철차를 거친 후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오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실시설계를 거쳐 이전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시는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이 대규모 국가사업으로 사업이 장시간 소요되는 만큼, 설계용역 추진과 더불어 주민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법무부 등 관계기관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협의할 계획이다.

김종엽 생태도시국장은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전주 남부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무엇보다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성공적인 이전사업 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유관기관, 지역주민, 전주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