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채용비리·최저임금 등 적폐 주 원인은 '갑질'
미투·채용비리·최저임금 등 적폐 주 원인은 '갑질'
  • 조강연
  • 승인 2018.03.1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투부터 최저임금까지 각종 적폐의 주 원인은 되고 있는 ‘갑질’이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목소리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투(#Me too)운동이 등불처럼 번지면서 ‘갑질’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는 미투 문제 또한 자신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에서 비롯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밝혀진 도내 미투 피해자들 역시 대부분 극단 대표 등의 우월적 지위를 못 이겨 눈물을 삼켜야만 했다.

지난달 26일 8년 전 소속됐던 전북의 유명극단 대표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12년차 배우 A씨는 당시 “대표가 모텔에 가자고 해서 거절했더니 그건 자신을 모욕하는 거라며 강압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갑질은 미투 뿐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달 22일에는 자신의 처조카를 채용하기 위해 다른 지원자 면접점수를 깍도로 압력을 넣은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원장이 경찰에 붙잡혔다. 원장 A씨는 지난해 4월 탄소기술원 행정기술직 마급(공무원 9급 상당) 직원을 뽑는 과정에서 자신의 처조카를 채용하도록 인사 부서에 압력을 넣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인사직원은 이러한 압력을 못 이겨 필기 점수 91점을 받은 경쟁 지원자 점수를 16점으로 고쳐 처조카를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자신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권력형 범죄가 좀처럼 근절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을’에 위치한 사회적 약자의 경우 돌아오는 불이익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참고 견뎌낼 수밖에 없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경찰 관계자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법으로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구조적 부패비리 등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갑질 횡포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며 “시민들의 신고와 제보가 갑질을 근절시키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한편 13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 적발된 갑질행위는 총 619건으로 682명이 검거됐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직비리 16건(44명), 학사·채용비리 31건(28명) 불공정행위 112건(130명), 역갑질 460건(480명)이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