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군산공장 사태 회생이 먼저다
GM군산공장 사태 회생이 먼저다
  • 전주일보
  • 승인 2018.02.2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너럴모터스(GM)가 우리 정부에 사전 통보도 없이 설 연휴를 앞두고 갑자기 한국 GM군산공장을 5월 말까지 폐쇄한다고 발표하면서 격랑이 일고 있다. 가뜩이나 기업체가 없어 지역경제가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는 와중에 터져 나온 소식이어서 해당 기업 관계자는 물론 도민들이 받은 상실감과 충격은 그야말로 패닉상태다. 특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폐쇄에 이어 군산공장마저 폐쇄가 결정되면서 군산은 물론 전북의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미국 GM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를 전격 발표한 뒤 배리 엥글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국회를 찾아 여야 지도부를 만났다. 정치권이 호떡집에 불난 것처럼 들썩이는 것을 기다렸다는 듯한 행보다. GM 수뇌부가 한국이 정치논리, 지역논리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훤히 꿰뚫고 있음이 분명하다. 특히 군산은 정부·여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하게 생각하는 호남지역이라는 점까지도 말이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타격을 볼모삼아 정부를 최대한 압박하는 벼랑끝 전술일 수 있다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문제는 GM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협력업체 줄도산에 이어 대규모 실업사태 등으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군산공장의 근로자 수는 2000명에다 협력업체 135개 종사자와 이들에게 딸린 가족을 더하면 날아가는 일자리는 30만여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졸지에 실업자로 전락하고 고통을 겪어야 한다. 이를 반증하듯 통계청이 발표한 지역경제동향을 보면 군산조선소 폐쇄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전북 지역의 취업자가 2만명 가량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행히 정부가 군산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 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특단의 조치를 주문한지 하루 만의 일이다. 이 같은 특별지역 지정은 지난해 제도 도입이래 국내 첫 사례라고 한다. 따라서 현지 기업과 소상공인들은 경영안정 자금 보조나 융자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고용안정에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책이 뒤따르고 지자체가 추진하는 일자리 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가능해진다고 하니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정부가 GM의 요구대로 지원을 한다해도 군산공장의 재가동은 사실상 불투명한 상태인 셈이다. 배리 엥글 사장은 군산공장에 대해서는 "살리는 건 어렵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인수 의향자가 있다면 매각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GM이 한국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해나갈 의지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어떤 일이 있어도 군산공장 회생을 가장 선순위에 놓고 협상을 해야한다. 철저한 실태 파악과 함께 면밀하고 꼼꼼히 따져가면서 대응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