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 불법 우려스럽다
교육감 선거 불법 우려스럽다
  • 전주일보
  • 승인 2008.07.1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대 전북도교육감 선거전이 종반으로 접어들면서 극도로 혼탁해지는 분위기다. 후보자들이 정책과 비전으로 당당하게 경쟁해야 할 선거가 정치권과 같은 구태로 얼룩지고 있다.
고질적인 흑색선전과 네거티브 비방전이 고개를 들면서 불법 부정선거의 망령이 되살아날 조짐을 보여 크게 우려된다.
전북도선관위는 어제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한 후보의 친인척 등이 유권자들에게 향응을 제공했다며 이들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선관위의 이번 조치는 지난 10일 후보자 등록 이후 불법 선거 사례로는 처음이지만 최근 이와 비슷한 제보가 잇따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혼탁 선거는 막판으로 갈수록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얼마 전 본란을 통해 ‘돈줄은 죄고 합리적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교육감 선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치권과 닮은 불법 선거는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더욱 부채질 하고 우리 아이들과 전북교육의 미래를 담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번 선거는 평일과 휴가철이 겹치는 시기에 치러져 벌써부터 투표율 하락이 예고되고 있다.
후보자들은 선거에 무관심한 유권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각종 유혹에 흔들릴 수 있지만 그럴수록 법 테두리 안에서 공명정대한 선거를 치러야 한다. 실현 가능한 정책과 공약을 유권자들에게 제시하는 매니페스토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얘기다.
후보자들이 지금과 같이 흑색선전과 상대후보 비방, 향응제공 따위의 불법 선거에 의존하려는 구태를 지속하면 할수록 유권자들은 더욱 멀어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유권자들도 불법 선거에 대한 감시자가 돼야 한다. 깨끗한 선거 풍토를 정착시키는 지름길은 유권자들이 불법을 감시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