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정치보복 타령만 하나
이명박 전 대통령 정치보복 타령만 하나
  • 전주일보
  • 승인 2018.01.18 16: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다스 의혹 수사 등을 ‘정치공작’이자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이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입장발표문에서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정치적 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어달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도 했다. 이처럼 일련의 수사를 역사 뒤집기, 보복정치, 보수 궤멸이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상당히 분노하고 있음을 의도적으로 나타냈다.

하지만 각종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해명은 한마디도 내놓지 않았다. 정치보복 운운하며 진흙탕 정쟁으로 몰고가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실제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려온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억원대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다른 사람도 아닌 측근들의 진술이라면 사실일 개연성이 크다고 봐야 한다.

여기에 10년 넘게 미제였던 다스 실소유주 의혹 수사도 급진전되고 있다. 다스 내 이 전 대통령의 대리인으로 지목됐던 김성우 전 사장이 검찰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가 만들어졌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설립 당시부터 이 전 대통령이 공장부지 물색과 자금조달, 임원선임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의사결정을 했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그의 진술 변화는 사실상 결정적 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 전 대통령은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에 매달려 있다. 무엇보다 제기된 혐의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지금 진행되는 검찰 수사는 과거로 돌아가자는 게 아니라 미래로 가기 위해 불가피한 것이다. 지난날의 잘못된 일을 드러냄으로써 다시는 그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자는 뜻이다. 특히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는 건 촛불의 명령이기도 하다.

이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시민 앞에 진실을 털어놓고 최소한의 사과나 구체적 해명은 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에 어울린다. 검찰 수사도 성실히 임해야 한다. 검찰 또한 법과 원칙, 절차대로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길 바란다. 또 정치권의 일부 무책임한 주장이나 무차별 의혹 제기에 흔들리지 말고 냉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사조 2018-01-19 10:40:59
다스는 다섯번째 수사중이고,
4대강은 네번째 감사중이라고 한다.
문재인 지지세력인 민변과 참여연대가,
이명박을 고발한것은 청부수사로 보여진다.
제3자가 고발한것에 검찰이 전담수사팀까지 꾸려,
적극 수사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보복정치 이다.
적폐청산 이라는 이름으로 전정권이 쑥대밭 되었는데,
전전정권까지 적폐청산 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권한인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