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발위 논란' 지속…·秋-친문간 갈등 격화
민주당 '정발위 논란' 지속…·秋-친문간 갈등 격화
  • 고주영
  • 승인 2017.08.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 "당 건강히 만들자는 것", 친문계 의원들 "대표가 당헌 안 지켜 탄핵감"

더불어민주당의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당 쇄신을 본격 시도한 추미애 대표가 정발위를 통해 지방선거 공천룰을 특정세력에 유리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는 우려가 논란의 핵심이다.

실제 지난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정발위 구성에 대해 논의했으나 친문계를 필두로 한 다수 의원들의 반발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추 대표 탄핵을 시사하는 발언까지 나왔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은 '대선에서 이긴 정당이 왜 혁신기구를 만드는지' 의문을 본격적으로 제기했다는 전언이다. 이 과정에서 추 대표 등과 격론이 벌어졌고 정발위 구성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다.

한 중진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을 잘 이끌고 계시는데 당 지도부가 계속 분란을 낳고 있다"며 "당 대표가 제일 문제"라고 추 대표를 직접 거론하기도 했다.

또 다른 의원은 "추 대표의 측근인 최재성 전 의원이 정발위원장이 되는 등 추 대표가 당 운영을 독단적으로 하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정발위 위원장은 추 대표와 가까운 최 전 의원이 내정된 상태다.

아울러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선거 1년 전인 6월13일까지 '선출직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에 추 대표는 정발위 구성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의원들의 발언을 중간에 끊기도 하는 등 강하게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방선거 공천룰에 변경에 대해서는 '의원들의 오해가 있다', '문제가 될 부분은 시정하면 된다'는 입장을 편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이어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추후 의총을 재소집해 이 사안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구체적인 일정도 잡지 못한 상태다.

이에 정발위 구성안은 오는 25~26일 당 워크숍에서 자연스럽게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