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소건설사 물량감소로 '사투'
도내 중소건설사 물량감소로 '사투'
  • 이용원
  • 승인 2017.02.2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중소건설사들이 물량 감소ㆍ입찰제도 적응 실패 등 '이중고'로 생존경쟁에서 눈물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정부의 재정압박 및 복지예산 확대로 절대적인 공공공사 물량이 줄어든 데다, 새로운 입찰제도로 입찰 참여의 벽이 높아지면서 수주 기회마저 박탈당하고 있는 모습이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2016년도 건설공사 실적신고가 마감된 가운데 잠정 집계 결과, 전북의 경우 지난해 지역 업체의 계약액은 총 2조9,212억원(건협 회원사 기준)으로 2015년(3조2,123억원) 대비 무려 2,911억원(13.17%)이 감소했다.

여기에는 공공공사뿐 아니라 민간공사도 포함돼 있다. 또한 신규 수주뿐 아니라 차수별 계약을 하는 장기계속공사도 들어가 있다. 이들을 제외한 신규 공공공사 물량만 따진다면 감소폭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수주물량 감소에는 건설경기 침체 등 여러 원인이 존재한다.

그러나 업계는 절대적인 공공공사 입찰물량이 줄어든 점을 우선으로 꼽는다.

입찰을 볼 물량이 줄어드니 수주 규모도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이다.

실제 건설산업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15년 44조7,000억원이었던 공공수주는 지난해 42조9,000억원으로 감소(4.1%)하고, 올해는 이보다 4.4% 줄어든 41조원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함께 종합심사낙찰제ㆍ종합평가낙찰제 등 새로운 입찰제도에 대한 적응 실패도 수주물량 감소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종전 최저가낙찰제를 대신해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한 이들 제도는 기술력을 중시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업체 입장에서는 새 입찰제도가 요구하는 실적과 기술자 보유수를 맞추기 힘든 게 현실이다.

최저가 시절 분명 입찰을 봤는데도, 종심제ㆍ종평제 하에서는 요건이 안돼 참여하지 못하는 사례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수주 기회마저 잃어버린 셈이다.

이와 관련 한 중소업체 관계자는 "업체들 사이에서 '그동안 종합건설사라는 자부심으로 버텨왔는데, 이제는 업을 접어야 할 것 같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며 "상생이 사회적 화두로 자리잡은지 오래지만, 건설은 여기서 소외된 듯한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