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우울증
집단 우울증
  • 전주일보
  • 승인 2016.11.14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증은 사소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라고 불린다. 그러나 조기에 치유하지 않으면 부적응, 대인관계 악화 등 여러 가지 개인의 문제를 야기한다. 심지어 자살이라는 결과에 이를 수 있는 뇌질환이다. '집단 우울증'에 대한 정확한 의학적 해석은 아직 없다. 하지만 우울증에 빗대보면 여러 가지 바라지 않은 사회적 문제가 원인이다. 집단 우울현상이 해소 되지 않으면 국가·사회 전반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국민의 집단 우울증은 유독 박근혜 정부 들어 심하다.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때 이미 경험했다. 세월호가 침몰하면서 도무지 상상하기 힘든 사건을 목도했다. 실종자들의 생환을 시시각각 염원하면서 눈시울을 적시지 않는 국민이 없었다. 하지만 세월호 선장은 '가만히 있으라'는 어처구니없는 명령을 내린 뒤 가장먼저 탈출했다.

생때같은 아이들을 포함해 국민 304명이 사망·실종되는 현장을 매일 지켜봐야 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져야 할 최고 통수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의 사건발생 후 '7시간 행적'은 지금도 미스터리다. 국민의 비통한 심정과 참담한 응어리는 오랫 동안 가시지 않았다. 정상생활을 하다가도 언듯 언듯 가슴이 멍하고 눈물이 나는 집단 우울 증세를 경험했다. 국가가 생명을 지켜주지 못한데 대한 분노와 아림이 원인이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현재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사유화'를 보면서 국민들이 또다시 집단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사적으로 알고 지낸' 사이인 최순실씨 관련뉴스는 국민 주권에 대한 근본 회의를 불러온다. 그래 매일 새로운 비리가 드러나도 아예 놀라지 않는다. 세월호 사태가 국민 안전에 관한 집단 우울증이었다면, 최순실 국정농단은 권력 사유화에 따른 헌정유린이란 점에서 국민적 충격이 훨씬 크다. 어떻게 일개 개인들이 청와대를 제 집인 듯 드나들고, 대통령 연설문을 미리 받아보고, 의상과 건강을 챙기고, 국가사업을 유린하고, 최고위급 인사까지 관여 할 수 있는가. 국민이 주인인가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 집단 우울증이다.

집단 우울증을 치료하는 길은 정상적인 국가 시스템을 복원하는 것이다. 국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 그 이후 책임소재를 따져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부역자에게 명명백백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권력 사유화에서 비롯된 국민의 집단 우울증,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처방을 내놓는 것이 치유의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