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원 관련 폐기물매립장 영업중지
익산시의원 관련 폐기물매립장 영업중지
  • 소재완
  • 승인 2016.07.2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폐기물 불법매립 의혹 A사업장 영업중지 초강수…불법매립 등 업체관련 각종 의혹 정밀 조사 방침

익산시가 폐기물 불법 매립의혹을 받고 있는 낭산면 소재 한 사업장에 대해 영업중지 카드를 빼들었다.

현 익산시의회 의원이 대표이사로 활동했던 사업장으로 최근 추가 매립 의혹이 확산되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시가 강력 조치를 취하고 나선 것이다.

26일 익산시에 따르면 낭산면 소재 폐기물처리업체인 A업체에 대해 이날 영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A업체는 현재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인 김주헌 의원이 대표이사로 활동했던 사업장으로 최근 반입금지 폐기물이 대량 매립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 곳이다.

익산시는 솟구치고 있는 A업체의 각종 의혹을 정밀 조사하기 위해 영업중지라는 초강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업체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폐기물을 매립하면서 일반토사와 폐기물을 1대1 비율로 혼합해 매립해야하는 규정을 어기고 폐기물을 불법 매립해 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관할관청의 허가도 득하지 않은 채 수십만 톤의 폐기물을 불법 매립, 당시 대표이사였던 김주헌 의원과 현직 대표가 폐기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 절차를 진행 중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 당시 김주헌 의원과 동업관계에 있던 관계인이 해당 업체의 불법 폐기물 추가 매립 의혹까지 폭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김주헌 의원이 실질 운영자로 있을 당시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불법 폐기물이 매립됐다는 것으로 동물 사체와 폐오일 통, 폐타이어, 폐 우레탄 트랙 등의 폐기물이 포함된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이해관계인의 폭로 내용대로라면 지금껏 알려진 것과 달리 불법 폐기물이 대량 매립되고, 폐기물 물량 또한 훨씬 많다는 것이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 의원이 폐기물을 묻는 과정에서 흙과 폐기물을 1대1로 혼합해 매립해야 하는 규정을 어긴 혐의로만 기소된 만큼 재판과정에서의 돌발 변수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민심도 들끓어 불법을 감시하고 시정해야 할 공인으로서 도덕성을 잃었다는 주장과 함께 철저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낭산면 소재 전 매립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는 현수막 게첨 등 주민들의 원성까지 들끓는 상황으로, 파장확산 차단을 위한 시의 강경 결정이 불가피한 형국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폐기물을 불법 매립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폐석산 복구 금지를 위한 영업중지 명령을 내린 상태”라고 말했다.

익산시와 전북도청, 환경청, 낭산면 주민들로 구성된 민관협의회가 김 의원 관련 사업장에 대해 조사에 나설 예정으로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관협의회 관계자는 “낭산면 일원의 폐기물 매립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오는 27일 시청에서 열리는 민관협의회 2차 회의를 통해 해당 업체의 검사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