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수출 유망기업 '팍팍 밀어준다'
도내 수출 유망기업 '팍팍 밀어준다'
  • 이용원
  • 승인 2016.07.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진원, 수출 확대를 위한 하반기 해외마케팅 집중 지원

경진원이 수출 재도약을 위한 '수출 해결사'로 나선다.

전북도경제통상진흥원(원장 홍용웅)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주력 수출산업의 부진 등으로 고전하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등 수출유망 지역에 대한 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가공식품, 생활소비재 등 수출 유망품목에 대한 수출 상담회를 올 오는 9월 22일에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유력 바이어 20개사를 초청해 도내 중소기업간 1:1 수출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진원이 해외 유력바이어를 초청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상담회는 지난해 19개사 7개국의 바이어, 도내기업 68개사가 참가해 상담액 US$868만불, 현장계약액 US$27만불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경진원은 중국, 미얀마, 베트남 등 수출 유망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청의 무역촉진단 단체전시회, 수출컨소시엄,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확보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은 이달 중 업무협약을 맺고 중국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통합 마케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지 유통망 연계 우수상품전, 현지 바이어와의 구매 상담회 등을 통해 도내 기업에 총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청년 무역상 육성, 온라인 상거래 지원(B2B)부터 해외 역직구 지원(B2C)까지 수출 지원범위를 확대한다.

청년 글로벌 무역상 육성사업은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 확대와 2~30대 청년의 일할 기회를 확보한다는데 그 목표로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밖에 경진원은 비관세장벽 등 FTA컨설팅 강화한다.

이를 위해 사무실에서 고객을 기다리는 방식을 탈피, 현장을 찾아 발로 뛰는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관세사, 원산지관리사 등 FTA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으로 우리 기업들의 FTA 활용 수출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

홍용웅 원장은 "수출지원 전문기관으로서 타 기관과의 공동 대응사업 발굴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지원으로 감소 추세에 있는 전북 수출의 재도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