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사업, 시군 예산 확보 어려워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사업, 시군 예산 확보 어려워
  • 승인 2008.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추진하는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사업 시행을 앞두고 신청 숙박시설 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시ㆍ군 예산이 세워져 있지 않아 자칫 유명무실해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현재 ‘2008년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사업’에 도내 9개 시ㆍ군에 19곳의 숙박시설이 신청해 선정을 기다리고 있다.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사업은 일반 숙박시설의 일부 시설을 개선해 서비스 수준을 고급화 시키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편하게 머물 수 있는 중저가 호텔로 전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범 사업이다.


도내에 등록된 관광숙박시설은 지난해 12월 말 현재 23개소(관광호텔 13곳ㆍ가족호텔 3곳ㆍ휴양콘도 7곳)이고 일반 숙박시설은 1,478개소(여관ㆍ모텔)로 민박ㆍ펜션, 청소년 수련시설 등을 합하면 전체 숙박시설 중 일반 숙박시설이 93%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도내 일반 숙박시설의 경우 가족단위 관광객이나 단체 여행객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은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부족한 관광숙박시설을 확충하고 이에 대한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10억(도비 5억ㆍ시군비 5억)의 예산을 세워 1개 사업장에 최대 2억원씩 5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주 안에 사업의 효과성과 인근 관광자원 활용 계획 등에 대한 심사 기준을 세우고, 관광 관련 교수와 숙박ㆍ건축 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사 위원단을 구성해 이번 달 말까지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민간 심사위원으로 구성하고 현지를 방문해 사업의 적절성을 파악하는 등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사업비로 1동당 사업장에 최대 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지만 시ㆍ군의 신청물량에 따라 지원액과 부담비율을 조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사업에 필요한 도비 5억원은 세워져 있으나 시ㆍ군에서 부담해야 할 예산은 세워져 있지 않아 자칫 일부 시ㆍ군에 지원이 집중될 우려가 있다는 것.


실제로 전주시의 경우는 현재 3곳의 숙박시설이 신청한 상태이지만 시에서 부담해야 할 예산이 전혀 세워져 있지 않은 상태며, 선정 결과에 따라 추경을 세워 예산을 확보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반영될지 확실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도는 이번 사업에 선정이 됐다 하더라도 시ㆍ군에서 지원하는 대비 예산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선정을 취소하고 차 순위 숙박업소에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자체 예산이 부족한 시ㆍ군의 경우는 탈락될 우려도 있어 일부 시ㆍ군에 집중될 우려도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이번 달 말까지 숙박업소 선정을 마무리 할 계획이지만 아직까지 심사위원을 구성하지 못하고 있어 제대로 된 현지 실사가 가능할 지도 의문시 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순수 지원 사업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돼 민간 심사위원을 구성해 현지 조사를 통해 사업장을 선정할 것”이라며 “시ㆍ군 예산의 경우는 추경에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 추진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