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신작물 . 신기술 실증 시험재배
무주군, 신작물 . 신기술 실증 시험재배
  • 박찬
  • 승인 2008.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연 자체 육성한 감자, 상추, 딸기, 양파 등 무주군 관내 현장에서 실증 시험
 보도

무주군이 관내 생산현장에서 신품종 원예작물을 실증 시험 재배한다고 밝혔다.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박호덕 소장 등 관련 공무원들은 지난 13일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에서 예병우 소장을 비롯한 고농연 측 작물 . 원예 . 환경 분야별 전문가들과 만나 신 작목 . 신 기술 의 현장보급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업무협의회를 통해 무주군은 고령지 농업연구소가 자체 육성한 감자 ‘하령’과 결구상추 ‘아담’, 잎 상추 ‘하청’과 ‘장수’, 양파 ‘만추황’과 딸기 ‘고하’ 등 원예작물 신품종을 실증 시험 재배하는 등의 내용을 협의하고, 새로운 소득원의 발굴 . 보급을 위해 ‘산 마늘’과 ‘곰취’ 등의 산채와 분화 . 정화, 또는 경관용으로 유망한 ‘용담’과 ‘바위떡풀’ 등 각종 야생화 종묘를 적극 지원받기로 했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감자 바이러스의 병해검정 및 방제기술과 배추 등 각종 원예작물의 병해충 진단 기술, 그리고 천적을 이용한 병해충 방제기술 등에 대한 정보와 자료도 제공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 평균 기온이 10.2℃로 고랭지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는 무주군의 경우 신 작목 접목이 비교적 유리해 고소득 작물 확대 보급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낳고 있다.

무주군은 지난해 9월, 농촌진흥청 고령지 농업연구소와 기술교류 협력협약을 맺은 바 있다. /무주=박 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