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 공식 출범
(사)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 공식 출범
  • 승인 2008.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3기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과 같이 관변단체 우려의 목소리도
 

(사)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가 29일 공식 출범을 하고 지역갈등 해소 및 민생경제살리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전북 경제살리기에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하지만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지난 민선3기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과 같이 민선4기식 관변단체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냈다.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는 이날 오전 도청 다목적행사장에서 김완주 전북지사와 각계인사,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연택 현 재경도민 회장의 이사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후 전북은행 화산지점 2층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는 지난해 1월 제233회 도의회에서 ‘전북경제살리기 사회연대협약’ 구성을 제안한 이후 전북 지역의 정치ㆍ경제ㆍ노동계와 사회단체ㆍ기업인 250여명이 뜻을 모아 범도민 협의체를 구성해 순수 민간단체 중심으로 설립됐다.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의 구성은 이사장 1명과 정계와 경제계, 노동계, 시민단체 등 13명이 공동대표를 맡게 됐으며, 운영위원 48명과 감사 2인으로 구성됐다.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는 앞으로 운영위원회의 기능별 3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북경제살리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3개 분과위원회는 기획ㆍ조정분과, 경제살리기 분과, 현안사업 분과로 ▲긍정적ㆍ진취적 도민의식 함양사업 ▲글로벌 수준의 기업환경 조성사업 ▲민생경제살리기 운동 전개 ▲기업유치운동 및 애용운동 전개 ▲내고장상품 애용운동 등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이 처럼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의 전처를 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먼저 운영진에 있어서 행정기관으로부터 각종 보조금을 지원 받는 단체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나 각종 도 현안사업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할 수 없을 소지가 높다는 시각이다.


더욱이 각계를 아우르는 단체라고 하지만 쓴 소리를 내는 시민ㆍ사회단체 등은 빠진 채 구성돼 있고 운영위원들이 맡고 있는 단체의 대부분이 도비의 지원을 받는 단체들이거나 도에 우호적인 단체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정계의 경우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으로 한정해 새 정부의 창구역할을 해야 하는 한나라당과 노동자를 대변하는 민주노동당의 참여가 빠져있다.


또 민간단체는 전북의 대표적 시민운동 단체인 참여자치 전북시민운동본부나 대표적 환경운동 단체인 전북환경운동연합이 빠졌으며, 노동계의 경우도 소위 강성노조로 불리는 민주노총이 배제됐다.


이에 대해 회사원 강 모(37)씨는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의 모습을 살펴보면 민선3기 때의 운동본부와 매우 흡사하다”며 “결국 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도 지난번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과 같이 현안사업에 대한 비판 없는 서포터즈가 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