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의원 “익산국토관리청 전남북 분할 절대 안돼”
김윤덕 의원 “익산국토관리청 전남북 분할 절대 안돼”
  • 고주영
  • 승인 2015.06.1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리운영 반대 범시민사회단체 면담도 가져

국회 김윤덕 의원(새정치연합, 전주 완산갑)은 17일 “익산국토청을 쪼개서 ‘전남국토교통청’을 신설하자는 취지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며, 전북도민들의 자존심을 뭉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해 “정부와 관련부처가 적극적인 대처 없이 서로 책임만 떠넘길게 아니라, 더 이상 이 문제가 거론되지 않도록 하루빨리 분리안을 철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상임위 국토법안소위에 참석해 ‘새만금특별법 개정안’ 등에 대해 논의한 뒤, 오후에 익산국토관리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의 명쾌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석창 익산국토관리청장은 주요현안과 업무 보고를 마친 뒤 “익산청 분할 문제는 중요한 현안이지만, 지금 주어진 상황과 역할에서 지방청의 공식입장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국토교통부 창조행정담당관실 민용온 주무관은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민 주무관은 그러면서 “7월 완료 예정인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안전행정부가 최종 결정하게 되는데, 현장에서 경청한 지역여론을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호남권을 관할하는 공공기관 중 전북에 남아있는 유일한 기관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분리 재배치를 시도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호남권 전체 공공기관의 87.5%가 광주-전남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또 다시 익산청의 전남북 분리 안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피해를 본 전북에 더 큰 절망감을 안기고 지역 균형발전을 후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 날 정책간담회에 앞서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분리운영 반대 범시민사회단체 추진위원회 박봉수 공동대표 등과 별도의 간담회를 마련해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전북 정치권이 힘과 지혜를 모으고 지역민심을 제대로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