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황교안 인준안 18일 오전 본회의서 처리
與野, 황교안 인준안 18일 오전 본회의서 처리
  • 고주영
  • 승인 2015.06.1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해명·사과'…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은 24일 실시키로

여야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18일 오전 10시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조해진,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처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야가 본회의 일정을 합의한 만큼 야당도 표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날 본회의에서는 황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비롯,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윤리위원장, 정보위원장도 선출키로 합의했다.

당초 18일 실시할 예정이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은 당일 황 후보자에 대한 인준 표결이 이뤄지는 점을 고려해 오는 24일로 늦춰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인준 표결을 위한 본회의 개최를 위해 '황 후보자의 해명과 사과', '인사청문 제도 개선' 등이 전제돼야 한다는 새정치연합의 요구가 일부 받아들여진데 따른 것이다.

이에 야당이 요구한 '황 후보자의 해명과 사과'는 황 후보자가 총리로 인준될 경우 19일 첫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포괄적인 해명과 유감을 표명키로 했다.

이와 함께 여야는 우선 국회 운영위원회 내에서 인사청문개선 소위원회를 구성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 처리키로 했다.

소위는 여야 2명씩 동수로 구성하고 중립적인 인사가 소위에 참여하기 위해 상대방 위원들에 대한 비토권을 갖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위원장은 야당에서 맡자고 새정치연합이 제안했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다만 변호사 수임 내역 및 수임료 등 전관예우와 관련한 '변호사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법제사법위원회의 소관인 만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여야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놓고도 협상을 벌였으나 여당은 상설특검법으로, 야당은 별도 특검법으로 특검을 도입하자고 맞서 추후 다시 논의키로 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