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원세훈 실형 사필귀정…朴대통령 입장 밝혀야"
野 "원세훈 실형 사필귀정…朴대통령 입장 밝혀야"
  • 인터넷팀 이상선 기자
  • 승인 2015.02.09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유죄로 인정한 항소심 판결이 나오자 야당 의원들은 "사필귀정", "만시지탄"을 언급하며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히며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공세에 나섰다.

특히 지난 대선 주자로 나섰다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근소한 표 차이로 석패한 문재인 의원이 전날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된 상황이 맞물리면서 박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야당의 거센 공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9일 이 판결을 두고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한 뒤 "박 대통령은 권력기관의 대선 개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앞으로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분명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정원 대선개입 무죄공작 저지 특별위원회 역시 "'죄인은 감옥으로'라는 지극히 일반적인 상식을 확인해준 판결"이라며 "사건 초기에는 '그런 일 없다고 하다가, 증거가 나오자 '개인적 일탈'이라고 치부하고, 기소가 되니 '재판 결과를 보자'던 박 대통령은 이제 국민의 질문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위 위원장인 신경민 의원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연히도 문 대표가 당 대표로 당선된 시기다. 오늘 문 대표와 함께 논의한 뒤 조만간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이 사건이 의미하는 게 얼마나 큰 것인지 모두 알고 있다. 문 대표의 한마디 한마디가 무거울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은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사실이 사법부에 의해 입증된 만큼 지난 대선 결과에 대해 다시 한 번 복기해보아야 한다"며 "특히 국정원은 최고 권력자와만 직접 소통하는 비밀스런 기관이다. 이런 기관이 원장 한 명의 판단으로 독단적으로 움직였을 리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짐작할 수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다면 원 전 원장에게 누가 지시를 했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이런 일들이 벌어졌는지 국민들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며 "지난 대선, 국정원으로부터 도움받지 않았다던 박 대통령이 이제 답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됐던 권은희 의원과 김한길 전 대표도 각자의 소회를 밝혔다.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초동 수사를 맡았다가 경찰의 사건 축소·은폐 의혹을 폭로한 당시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권은희 의원은 "책임있는 자세로 불법을 명확히 판단하고 불의에 잘못을 묻는 것, 국민들이 바라는 사법부의 모습"이라며 "오늘 다시 수사과장이 된 듯 보람차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당 대표로서 전면 투쟁에 나섰던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한 손에는 민주주의의 깃발, 다른 한 손에는 민생의 깃발을 들고 국회와 광장을 오가야 했던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며 "국가기관의 대선개입과 같이 민주주의의 근본을 뒤흔들고 대선 결과의 정당성에 큰 상처를 내는 국기문란 사태가 다시는 이 땅에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00@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