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사·자·방 국조' 대여 압박…“국민 74% 국정조사 찬성"
새정치연합, '사·자·방 국조' 대여 압박…“국민 74% 국정조사 찬성"
  • 고주영
  • 승인 2014.11.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이른바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산업)'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거듭 요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어제 주례회동에서 사자방 국조가 왜 필요하고 국민이 왜 국조를 요구하는지 설명했지만 새누리당은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그저 막연하게 계속 더 논의하자며 시간만 끌고 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100조원에 달하는 국민세금이 낭비되고 국비가 유출됐는데 이보다 중대하고 시급한 현안이 무엇인가"라며 "사자방 비리가 과거형 아닌 현재진행형이라는데 심각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실패로 판명된 해외자원개발만 2018년까지 무려 31조원의 세금이 더 투입돼야 한다고 한다. 의혹투성이 비리와 부패로 얼룩진 사자방 혈세낭비에 국민분노가 클 수밖에 없는 이유"라며 "하루빨리 수용하는 것만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자방 국조는 원칙과 정의, 부패와 비리 척결의 문제"라며 "거래나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더이상 어떤 미련도 갖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실시에 국민 4명 중 3명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정치연합 원혜영 의원과 참여연대는 1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우리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응답자의 74.0%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지역별로 보면 호남에서는 90.5%가 국정조사 실시에 찬성했고, 영남에서도 66%로 높은 찬성율을 보였다.

아울러 정부기관의 위법 부당한 예산 낭비에 국민들이 개입할 수 있는 '국민소송법'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75.6%에 달했다. 국민소송법은 국회에 계류돼 있다.

이번 조사는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ARS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3.1%p였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