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주형
  • 승인 2014.10.2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연속 취업률 100%·전국 1위 빛나네

전주비전대학교(총장 홍순직) 유아교육과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취업률 100%로, 전국 1위를 달성 화제가 되고 있다. 2002년 학과가 처음 신설되어 올해로 만 12년 된 학과로서 눈부신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의 특별한 취업률에는 세 가지 비결이 있다.
첫째는 충실한 학생 관리이다. 학생들이 처음 입학하면 학생 개인의 인성 및 기질에 대한 특성 파악을 위해 개인면담 및 집단 면담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학부모 및 학생이 출석하는 교회의 교역자와의 상담도 이루어져 전인적인 학생 관리를 실시한다.
졸업할 때까지 파악된 학생의 특성에 대한 정보는 학과 내에서 상호 교류를 통해 모든 학과 교수들에게서 일관성 있는 학생지도가 이뤄진다.

둘째, 현장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학생과의 취업매칭이다. 3년간의 학생 관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해 일차적으로 그 학생의 장점과 가장 잘 어울리는 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이 이뤄진다. 이후 실습을 통해 학생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상호 평가를 실시해 취업지 선정에 반영한다.
취업지 결정은 유아교육기관장들의 성향, 종교, 기존 취업생들의 특성, 보수, 업무 환경들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적합한 학생을 추천하면서 이뤄진다.

셋째, 지속적인 취업지의 관리에 있다. 학생의 취업이 이루어지고 나면 지속적인 취업지 방문이 이루어진다. 취업한 졸업생의 직장 초기 적응을 지원하고, 현장의 원장님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재학생들을 교육한다.
현장에서 많이 요청되는 교사의 다양한 문서활용능력을 지원하기 위하여 컴퓨터 특성화 교육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이루어지는 것이 그 한 예이다. 무엇보다 이런 원칙이 학과가 생긴 이래로 일관성 있게 지켜지고 있는 것이 높은 취업률의 비결이다.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등급(A) 획득
최근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와 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등급(A)을 획득했다(교육개발원, 2014년 10월 발표). 교원양성기관평가는 교육부가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경영 및 여건, 교육과정, 성과 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총체적인 평가로 전국의 모든 교원양성기관이 개설된 대학에서 평가가 이뤄진다.
이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음으로 취업률 뿐 아니라 명실상부하게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유아교육과라는 것을 인정받게 됐다.


▲건전한 학과 문화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는 MT가 없다. 입학해서 대학의 낭만으로 기대하며 술 마시고 노는 MT를 생각한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다. 이 학과에서는 2007년부터 MT 대신 태안기름유출사고지 자원봉사, 신생아 모자 뜨기(세이브더칠드런), 아우 인형 만들기(유니세프), 유아교육기관 음악봉사, 어린이전기안전 서포터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학생들에게 자신 이외의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는 삶이 바른 예비교사로서의 인성을 길러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놀고 마시는 MT가 없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학과만의 독특한 MT문화에 자부심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학과에서 이뤄어지는 봉사활동 이외에도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 돕는 활동에 참여해 2013년에는 ‘저탄소그린캠퍼스 녹색문화 확산을 위한 공모전’, ‘전국심폐소생술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다양한 사업 및 국제화
유아교육과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여대생커리어개발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했다.
특히 최근에는 전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사업을 수탁해 전주시의 보육교사의 교육 및 학부모의 지원관리를 통하여 학과의 역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
이와 함께 학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중국 요녕성 유아교육전문위원회 및 미국 블룸필드대와의 협약을 체결했다.
또 미국 뉴욕시립대 김진영 교수의 특강, 방학 중 어학연수 지원 및 국제 봉사활동 지원 등을 통해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예비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홍순직 총장은 "5년 연속 교육부 교육역량강화사업선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대학기관평가 인증획득,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사업 선정 등의 지속적인 성과를 이루어고 있는 전주비전대학교 안에 대학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면서 우수한 학과관리를 통해 좋은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가 있는 것은 전주비전대학교의 자랑"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