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용안면 '거대억새' 무용지물
익산 용안면 '거대억새' 무용지물
  • 최두섭
  • 승인 2014.09.12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먹구구식 행정으로 대책도 없이 단지 조성...혈세낭비 비난
 

농진청이 수십억원을 투입해 추진한 '거대억새 생산단지' 사업이 무용지물로 전락, 혈세 낭비를 일삼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농진청은 해당사업 완료 후 관리주체를 선정 등 향후 방안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지 않은채 추진한 것으로 드러나 주먹구구식 행정이라는 비난도 받고 있다. 

12일 익산시와 농촌진흥청, 대전국토관리청 등에 따르면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은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동안 총 사업비 83억원(시험연구비 9억원, 출연금 74억원)을 투입해 익산시 용안면 일대에 '거대억세 바이오매스 생산단지'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익산시 용안면 123ha를 비롯해 웅포면 25ha 등 총 148ha(45만여평)의 금강 주변 유휴지에 거대억새를 식재하는 등 바이오매스 생산단지를 조성, 친환경 에너지 생산 및 녹생경관 조성이 목적이다.

하지만 12일 현재 사업이 완료된 해당 사업부지에는 지난해에 수확한 거대억새 묶음인 이른바 곤포 4,000여개가 아무런 대책없이 나뒹굴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수확된 지 1년이 가까운 시일동안 수확물 형태인 곤포가 현재까지 처리되지 못하고 사업부지에 방치돼 있어 수십억원이 소요된 국가사업이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용안면 주민 A씨는 "도대체 83억원이나 들어간 사업에 대해 사업계획을 어떻게 수립했길래 수확한 생산물을 방치해 둘 수 있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A씨는 또 "수확한 곤포 덩어리가 올 여름 장마철을 거치면서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부패되거나 손상됐을 지도 모른다. 결국 애꿎은 세금만 낭비 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농진청이 해당 사업을 완료한 후 현재까지 억새단지에 대한 관리 주체가 정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사업을 추진한 사업주체와 사업부지 소유자, 해당부지 관할 지자체가 모두 향후 관리행정을 외면하며 관리 책임을 서로 떠넘기고 있기 때문이다.

농진청이 추진한 사업부지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소유 부지로 농진청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전국토청과 3년 임대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진행했다.

이후 사업 기간이 만료된 현재 해당 억새단지를 대전국토청에 이관하려 했으나, 대전국토청은 지자체가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이를 반려하고 있다고 농진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농진청은 익산시와 협의를 진행했으나 익산시 역시 관리인원 충원 등 예산문제를 지적하며 아직까지 관리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농진청 관계자는 "사업비 83억원은 단지조성과 거대억새를 이용하는 기술 개발에 모두 투입됐고 이후 시험 연구 등을 통한 최초 사업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결코 혈세를 낭비한 것은 아니다"며 예산낭비 지적에 대해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곤포를 톱밥형태로 만들기 위해 파쇄·분쇄기를 주문 제작하고 있으며 향후 이를 농가에 납품할 수 있도록 사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향후 억새단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리주체 지정이 선결 문제인데 현재까지 대전국토청이나 익산시 등이 곤란해 하고 있다"며 "앞으로 두 기관과 협의를 진행 한 후에도 관리주체가 정해지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농진청에서 관리인원 등을 보충해 직접 관리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익산=최두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