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장 선출 갈등 해소책 시급"
"전북대, 총장 선출 갈등 해소책 시급"
  • 김주형
  • 승인 2014.08.1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회 직선제 고집땐 '한 지붕 두 총장' 초유사태 "교육부 임용제청 거부 확실 · · · 내홍만 심화" 우려 대학 경쟁력 제고 위해 구성원 협력 · 화합 나서야

<속보>총장선출을 두고 전북대 대학본부와 교수회가 갈등을 빚으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북대 대학본부는 간선제 총장을, 교수회는 직선제 총장을 각각 선출해 ‘한지붕 두 총장’ 체제라는 사상초유의 사태가 발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10일 전북대에 따르면 서거석 총장의 임기는 오는 12월 31일 만료되며 인수인계와 학사일정 등을 감안하면 다음달 선거 절차에 들어가 오는 10월에는 새로운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1988년 민주화의 바람을 타고 도입된 대학총장 직선제가 불법 선거운동과 포퓰리즘 공약 등이 난무하는 정치판으로 변질됐다고 판단, 국립대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직선제 폐지를 추진했다.

특히 당선 후 ‘자기 사람 심기’ 등 교수사회에 파벌이 형성되면서 대학의 분열을 야기하는 등 폐해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교육부는 또 지난 지난 2월 지방대에 5년간 1조원, 수도권대에 5년간 300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대 특성화사업을 발표하면서, 학칙에 남은 직선제 요소를 빼고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 구성 등 새 규정을 만들지 않는 국립대에 사실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지방 국립대의 경우 교육부 방침을 따르지 않으면 평가에서 무려 2.5점이 감점된다. 0.1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것을 감안할 때 2.5점의 감점은 치명적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월까지 전국 39개 국립대가 모두 직선제를 폐지했다. 하지만 대학들은 이사회에 권한이 집중되는 등 자율성이 훼손된다면서 이를 반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지방 국립대에서 총장 직선제 폐지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총장 직선제 유지를 주장하고 있는 전북대 교수회는 "지난 5월 정기총회에서 전북대식 총장직선제를 시행하기 위해 안건을 상정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

어떤 경우도 교수 총의(83.8% 교수가 직선제 찬성)를 부정할 수 없다. 늦어도 9월 중에 전북대 제17대 총장을 전체 교수가 직접 선출하는 방식을 실행에 옮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왕휴 전북대교수회장은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전북대 방식으로 총장직선제 진행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다음달 25일께 총장후보자 선거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학본부는 개정 학칙을 근거로 총장을 간선제로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학본부는 오는 9월 개정 학칙에 따라 48명으로 구성된 총장선출위원회에서 무작위 추첨 방식의 총장선거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대는 앞서 개정한 학칙을 근거로 지난 3월 31일 교육부에 외부인사 12명과 학내 구성원 36명 등 총장선출위원 48명을 무작위로 추첨, 이들이 총장을 선출하는 계획안을 제출했다.

대학본부는 교수회가 학칙 개정에 동의한 데다 학칙 개정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각하돼 직선제 선출은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대학본부의 한 관계자는 "선관위 위탁은 대학의 장이 하도록 돼 있는데다 학칙에 간선제로 돼 있기 때문에 직선제로 선출된 총장은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직선제로 뽑혀도 교육부가 임용제청을 하지 않아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처럼 전북대 대학본부와 교수회가 평행선을 달릴 경우 자칫 2명의 총장이 선출될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대학 측의 간선제 총장과 교수회 측의 직선제 총장이 뽑히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것이 현실화 될 경우 대학은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으로 우려된다.

교육계 관계자는 "전북대는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함은 물론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1위와 함께 대학특성화사업 지원금 규모 전국 1위, ACE사업 선정 및 연차평가 전국 1위, 2단계 LINC사업 선, 고교 교육 정상화 기여 최우수 대학에 선정됐다.

또 "‘올해 정부 대학 주요 지원사업을 모두 휩쓴 국내 유일의 대학이다"면서 "총장 선출방식을 두고 발생한 이번 내부갈등이 대학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일·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