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적 의전문화 반드시 개선하자"
"권위적 의전문화 반드시 개선하자"
  • 김주형
  • 승인 2014.07.2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등 축사 생략 등 시민중임으로 잇달아 변경

민선 6기를 맞아 도내 지자체에서 관행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각종 행사의 의전문화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은 가운데 인근 광주광역시 등 일부 지자체가 권위적 의전을 시민중심으로 변경하기로 해 주목된다.

광주광역시는 최근 '시장 위에 시민이 있다'는 윤장현 시장의 시민중심 시정철학을 의전에 반영하는 '민선6기 시민중심 의전 기본지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에 따르면 각종 행사에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내책임관을 지정 운영하고 어르신과 장애인들을 우선 초청, 차량하차 및 좌석배정 등에서 최우선 배려하기로 했다.

또 지나치게 엄격한 의전으로 시민과의 자연스런 소통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의 행사 참석시 현장지원 인력을 최소화하고 차량 문 열어주기, 엘리베이터 잡아두기, 의전팀 선도 안내, 기관장 입장 안내멘트 등도 지양하기로 했다.

아울러 단체장 등의 축사를 가급적 생략하고 시장이 행사장에 먼저 도착해 손님을 맞이하는 등 초청자로서의 역할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처럼 광주광역시 등 상당수 지자체가 권위적인 의전문화 개선에 나서면서 전북도 등 도내 지자체도 의전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본보 7월 16일자 1먄>
전북도와 일선 시군은 아직도 각종 행사나 기념식의 의전을 주민 위주라기 보다는 단체장과 국회의원, 지방의원 등 선출직 정치인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각종 행사가 내빈소개, 축사, 격려사, 환영사 등으로 지리하게 이어지면서 주민들이 참여를 기피하고 있다.

또 지자체에서 행사를 준비하는 담당자는 기념식 또는 행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사전점검과 행사준비에 상당시간을 허비하는가 하면 내빈의 자리는 어디로 할 것인지, 소개와 축사는 어느 선까지 해야 무난할 것인지 고민을 거듭하는 촌극을 빚기도 한다.

이에 이 같은 불편하고 불합리한 관행이 민선6기 출범을 맞아 적정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내 한 지자체 관계자는 "각종 행사나 기념식에서 지나치게 의전이 중요시되면서 각종 잡음이 불거지고 참석한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는 등 문제점이 많다"면서 "향후 각종 행사에서 의전문화가 시민 중심의 소통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단체장과 선출직 의원들의 마인드 변화와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