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기초선거 무공천 선언, 유권자가 완성하자
새정치연합 기초선거 무공천 선언, 유권자가 완성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14.02.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새정치연합 안철수 의원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선언한 이후 정가에는 상당한 후폭풍이 불고 있다.

지난 대선 때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를 국민들에게 약속을 했던 새누리당은 물론 당론으로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확정하고도 아직까지도 결론을 못 내고 있는 민주당에 국민들의 질타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새정치연합 소속으로 기초선거에 나설 예정이었던 단체장 후보 및 기초의원 출마 예정자들 또한 당황하는 모습 또한 역력하다. 겉으로는 무공천 방침을 환영하는 모습이지만 속내는 불편한 심기가 분명하게 엿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선언은 지난 대선 공약을 지킨다는 의미와 더불어 기존 정당과의 차별화를 두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마디로 안철수 의원이 기존의 정치권과 유권자를 상대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안 의원의 이번 결정은 그동안 기득권 내려놓기, 국민과의 약속 등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전혀 의외의 결정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새 정치를 외치며 새로운 당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쉽게 결정 할 수 있는 사안 또한 아니라는 점에서 국민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정당이 기초선거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현행 선거법상 기초단체장 예비 입지자들이나 기초의원 예비 입지자들의 정당 참여가 원천봉쇄 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특히 정당지지도와 광역단체장 선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기초선거 무공천을 실천하겠다는 결정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편법을 동원 새정치연합이 과거 정당들이 했던 방식 즉 내천 형식으로 기초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할 수도 없다. 만약 그럴 경우 유권자들에게 외면당한다는 사실은 아마 삼척동자도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이번 새정치연합의 무공천 결정을 다수의 국민들이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을 비롯한 새정치연합은 당장의 어려움보다 국민과의 약속 지킴을 우선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줘 잠시 주춤했던 안철수 바람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다시 말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새 정치'를 실천함으로써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새누리당은 물론 민주당과도 뚜렷한 차별성을 부각 시킨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말과 행동이 다른 정치인들의 모습에 적지 않은 실망을 했었다. 오죽하면 정치를 혐오한다는 표현도 서슴치 않았을까.

그런 면에서 볼 때,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선언은 당의 유불리를 떠나 국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살신성인의 깊은 철학이 숨어있는 것이다. 어찌 보면 국민과의 약속 실천은 새정치연합의 창당정신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반면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 그리고 민주당은 불과 1년 전, 대선 때 약속했던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을 한마디 사과도 없이 저버리는 행위를 손바닥 뒤집듯 하고 있다.

이는 표를 얻기 위해서는 거짓공약을 해서라도 유권자의 환심을 산 후 선거가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식의 잘못된 형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유권자들은 이들을 심판하기는커녕, 선거 때가 되면 특정 정당에게 몰표를 주는 이른바 ‘묻지마’ 투표로 일관, 정당의 잘못된 폐습을 오히려 방조하고 있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민주주의 완성은 유권자의 몫이다. 그래서 유권자의 민주주의 성숙도는 한 나라의 국격을 나타내는 바로미터라는 말도 있다.

하지만 역대 각종 선거에서 영·호남·충청·강원 등의 특정 권역으로 나눠 ‘지역정서에 따른 특정정당에 대한 맹목적 투표’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 품격 있는 국가와 성숙된 민주사회 건설하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혁명적 사고가 절대적이다.

우리사회는 독재타도와 민주화를 요구했던 시절은 이미 지나갔다. 이제는 보편적 복지 즉, 경제민주화를 위해 정치권은 물론 기업 등 국민들의 능동적인 합의정신이 필요한 시대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부터는 국민들과 약속한 사안은 반드시 지킬 줄 아는 정치집단을 우리가 선택해, 성장시켜야 하는 책무가 있다.

따라서 자칫 정당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릴 수 있는 기초선거 무공천을 선언한 새정치연합의 정치적 결단을 다수의 유권자들이 화답을 해야 한다. 자당의 이익보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중요시 하는 정책은 이제 유권자의 손끝에서 완성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