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교학사 교과서 원점 재검토
상산고, 교학사 교과서 원점 재검토
  • 전주일보
  • 승인 2014.01.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학운위 자문 거쳐 최종 결정… 동문·시민사회단체 철회 호소 이어져

자율형 사립고인 전주 상산고등학교가 역사 왜곡과 오류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교학사 역사교과서채택에 대한 입장을 오늘 밝힐 예정이다.

상산고는 도내 교육계는 물론 재학생, 동문, 시민사회단체의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 촉구가 이어지자 7일 학교운영위원회 자문을 거쳐 오전 11시에 교과서 채택과 관련한 최종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상산고는 6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선발과정에서 교과서 내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부족했던 점을 인정한다"면서 "교과서 선정 절차를 원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 학부모, 동창회 및 시민사회의 애정어린 우려와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면서 "6일과 7일 양일간에 걸쳐 교사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재심의하는 등 선정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겠다"고 설명했다.

상산고가 이처럼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채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가운데, 이날도 학교동문은 물론 시민사회단체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이 이어졌다.

먼저 전주 상산고 졸업생 20여명은 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산의 이름으로 간곡히 호소한다"면서 "왜곡되고 훼손 돼 역사와 미래를 퇴행시키는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회적 혼란과 이분법적 편 가르기에 앞장서며 역사를 일본에 팔아먹은 교학사 교과서가 상산의 심장에 대못을 박고 있다"면서 "학교측은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철회하고 상산의 명예와 후배의 바른 역사관을 지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학교의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며 학교 정문 앞에 카네이션을 내려놓았다.

이어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와 33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 된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도 상산고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학사 한국사교과서를 채택한 것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와 평등교육실현을전북학부모회·범도민전북교육감추대위·조형철 도의원 등도 "왜곡과 오류로 점철되고, 진실을 축소·왜곡한 교학사 교과서를 철회하라"며 상산고를 압박했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도 이날 "교학사 교과서가 전국적으로 배제되는 것은 이데올로기나 지역문제가 아니다"면서 "교과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채택을 안하는 것 아니겠냐"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전주 상산고가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것과 관련, 논란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교과서를 선택하는 권한은 교육감이 아니라 학교장에 있는만큼 학교장의 선택권을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육감은 "상산고가 홈페이지에 올라온 학부모 글을 일괄 삭제하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의 문제를 지적한 학생의 대자보를 일방적으로 철거했다는 말이 있다"면서 "이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명백한 위법행위인만큼 사실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처럼 상산고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원점으로 재검토하기로 하자 교육부가 특별조사에 나서기로 해 논란이 예고된다.

교육부는 이날 당초 상산고가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교학사를 선정했으나 갑자기 번복해 특별조사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학사 채택 철회와 상관없이 상산고의 교과서 의사결정 과정 전반을 살펴보는 것"이라면서 "이번 사태로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이 큰 만큼 재발방지 대책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의 이 같은 특별조사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등은 "현재 관할 교육청에서 이와 관련된 문제를 조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조사에 나서는 것은 선례가 없다"고 비난했다.
/김주형·김태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