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공정보 개방 확대 추진
전주시, 공공정보 개방 확대 추진
  • 김주형
  • 승인 2013.07.02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17년까지 30여종 이상 개방 계획… 1인 창조기업·일자리 창출 기대

전주시 민원콜과 도서정보 등이 개방된다. 시는 지난 달 19일 정부가 공공정보를 개방해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국민 개개인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정부3.0을 추진함에 따라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공공정보를 찾아 개방을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1년 5종(문화공간, 공연?행사, 문화체험, 한옥마을맛집, 전주음식점)을 개방하고, 2012년 시내버스 등 생활정보(공영주차장, 개방화장실, 체육시설, 공원)를 전주시 공공정보 공유사이트(http://data.jeonju.go.kr)를 통해 개방했다.

또 오는 10월경 민원콜 상담정보, 시립도서관 도서목록, 당번의료기관 등 의료정보, 문화관광 이미지 데이터, 입찰정보 등 5종을 추가로 개방하고, 2017년까지 총30여종 이상의 공공정보를 개방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는 지난 1999년부터 지역IT특화사업으로 추진해온 모바일 산업기반과 지역대학의 활발한 앱 창작터 활동 등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2011년 서울시를 제외한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공공정보 공유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로 인해 대전과 부산 등 주요 광역지자체들이 전주시 공공정보 개방 서비스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화 및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시가 개방한 공공정보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공공정보 개방으로 1인 창조기업 42만개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정보개방 목표 달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은 전주시 공공정보를 활용해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주요기관의 앱 공모전에 수상하는 등 경력을 쌓고, 이는 1인 창조기업 및 국내 우수 포탈사이트 취업 등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전북대학교 플러스,여행포털 끌림등에서 시내버스및 문화관련 정보들이 활용되는 등 서비스 사례가 발굴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내의 공공정보 개방에 있어 아직은 법체제 및 민간의 상용화 서비스 지원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올 하반기‘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활성화법’과‘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개정안 등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법이 해결되면 전주시 공공정보의 민간 활용이 더욱 활성화되어 1인 창조기업이나 정보활용 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만들어 내는 데 지원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박선이 자치행정과장은 "정보개방에 앞서 시민의 입장에서 어떠한 공공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며, 어떤 서비스 원하는지 등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