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통합 상생사업 재원 조성
전주-완주통합 상생사업 재원 조성
  • 김주형
  • 승인 2013.07.02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시내버스 무료환승·단일요금제 등 재검토

전주-완주 통합이 무산됨에 따라 전주시 상생사업 재원이 조정된다. 또 농업지원과 시민생활 불편개선 사업이 강화된다.

전주시는 1일 1조3449억 원 규모의 2013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 심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의 이번 추경안은 당초 예산 이는 당초예산 1조 1,453억원보다 1,996억원이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이다.

먼저 완주·전주 통합이 무산됨에 따라 본예산에 확보됐던 농업발전기금 150억원을 우선 일반회계 세입으로 전입해 농촌환경개선, 구도심 및 변방권역 도시가스 보급, 구도심권 소로개설 등 농업지원, 서민 생활안정, 시민불편해소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또한 과감한 세출구조조정과 경상경비, 행사·축제성 경비 절감 등 긴축재정과 지방채 조기상환을 통해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했다.

아울러 시는 탄소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학협력 및 신성장동력 R&D 지원, 영상산업기반 조성,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 등과 함께 지역공동체 일자리 창출 등 일자리 관련사업, 노인 및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 등도 추진한다.

시는 이와 함께 일반회계 100억원,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9억원 등 109억 원의 지방채를 당초 계획보다 조기에 상환해 지방채를 2000억원 미만으로 유지 관리할 예정이다.

여기에 시는 전주-완주통합 상생사업을 위해 추진했던 통합시청사 건립 예산 139억 원 중에서 설계비 21억원 등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한 반납을 추진하고 택시사업구역 통합을 위해 편성했던 6억6천만원을 추경에 반영해 전주시 택시 감차보상사업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 완주군 시내버스 무료 환승 손실보전을 위한 예산은 6월분에 한해 시에서 부담하고 7월부터는 완주군 부담 또는 환원할 계획이다.

시는 또 전주-완주 요금단일화 손실보전을 위한 예산의 경우, 완주군 고산면 등 북부권 6개면 소요예산은 6월까지 정산분만 시에서 부담하고 7월부터는 완주군 부담으로 추진하거나 통합전 요금으로 환원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추경예산(안)이 의회에서 확정되는 대로 서민생활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사업과, 삶의 질 향상사업 등 긴급 현안사업 등이 계획대로 연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자금을 신속히 투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