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2년-장수군]
[민선5기 2년-장수군]
  • 구상모
  • 승인 2012.07.0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소득 향상과 삶의 질 향상에 주력

전북 최고의 농가소득 창출, 전국 최초 지자체 영화관 운영 등 주민소득과 삶의 질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낸 장수군. 지난 민선 3, 4기에 이어 민선 5기 2년까지, 올해로 10년째 장수군정을 이끌어 온 장재영 군수는 그동안 농가소득의 안정화를 바탕으로 모두가 살기 좋은 농촌, 건강한 행복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고 각종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 2년은 5․3프로젝트를 통한 체계적인 소득지원대책 마련과 농촌정주권 기반조성, 교육환경개선, 문화체육공간 확충 및 건강프로그램 활성화 등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해왔다.

지역농식품(오미자) 선도클러스터 육성

 장수군은 사과, 한우 못지않게 오미자가 유명한 고장으로 장수군은 2010년 오미자를 농식품 선도클러스터로 확정한데 이어 오미자식품클러스터가 전라북도 동부권개발사업 식품분야로 선정됨에 따라 재배에서부터 생산, 가공, 유통산업을 활성화하고 관광산업과 연계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동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앞서 2010년 사단법인 장수농식품 선도사업단을 구성하고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혁신체계구축 및 네트워킹화 해왔다. 지역농식품(오미자) 선도클러스터는 총 77억1천만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군은 2014년까지 가공업체 생산환경개선, 계약재배 활성화 및 우수종자보급 등 생산 및 유통가공 기반을 구축하고 오미자 기능성 연구를 통해 다양한 가공 상품 및 기능성 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브랜드 개발 및 유통 마케팅을 구축하고 체험시설 신축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권역단위 특색을 살린 자립형 마을 조성

장수군은 지난 2006 산서면 오산권역을 시작으로 2010년 육십령권역을 비롯해 팔공권역․유정권역 농촌종합개발사업, 장계거점면소재지종합개발사업 등 권역단위로 종합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육십령권역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동안 49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지난해 1단계 사업으로 마을쉼터, 평지숲 주변정리 등 휴양공간 조성에 착수했으며 올해부터 마을회관 조성, 다목적회관 신축, 등산로 정비 및 소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팔공권역은 46억원이 투입되며 올해까지 구락복지회관과 용계숲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2015년까지 산책로, 농산물창고, 담장 리모델링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장수군은 동화권역과 장안산 도깨비권역에 대해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선정을 앞두고 권역별 발전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농어촌뉴타운을 조성, 50%의 분양율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권역별 특색을 살리고 소득창출과 연계된 사업 발굴로 자립형마을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으로 창의적 인재육성 앞장

 장수군이 농가소득과 함께 역점을 둔 사업은 바로 교육이다. 그동안 애향교육진흥재단과 연계해 우수학생 장려금을 지급하고 특기적성프로그램, 방과 후 교육을 운영하며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또한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으로 장수학당과 장수꿈의 학당을 지원하는 등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전북 유일의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과 기숙형 고교 지원, 글로벌 해외연수지원, 친환경쌀 지원 등 지식정보화의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앞장서왔다.

 문화도시에 이은 스포츠도시로 두각

장수 한누리 시네마가 지역주민들의 여가공간이자 새로운 문화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누리전당 가람관 내에 위치한 한누리시네마는 지난 2010년 11월 개관 이래 최신 개봉작을 저렴한 가격에 동시 상영함에 따라 친구,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국 최초의 군 단위 지자체 개봉영화관인 장수 한누리시네마는 총 2개관 90석(1관 36석, 2관 54석) 규모로 3D 입체영화 상영장비를 갖추어 생동감 넘치는 입체영화 관람이 가능하다. 장수군은 2011 전라북도민체육대회에서 종합 6위, 군부 2위에 이어 2012전라북도민체육대회에서 종합5위, 군부1위의 기염을 토했다. 군은 그동안 한누리전당과 국민체육센터, 열린체육관, 잔디구장, 다목적체육관 조성과 읍면별 체육공원 및 체육시설 확충 등 체육 인프라 구축과 체육꿈나무 양성 등 스포츠 활성화에 노력해왔다. 또한 종목별 친선대회 및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유치 등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장수승마장과 연계해 전국 규모의 승마대회를 유치하는 등 대중스포츠와 고급스포츠가 어우러진 스포츠산업 육성에 앞장서왔다.

백두대간 생태축 연결하는 멸종위기종 복원

 장수군은 전체면적의 76%가 산림지대로 백두대간 중 고유생물 종 보전과 다양한 생물이 서식한 장안산 줄기의 생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향노루와 대륙사슴 복원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동안 9억 3천만원을 들여 원종확보와 수정란을 도입했으며 북한에서 채집된 대륙사슴 모근 샘플을 확보했다. 앞으로 2013년까지 원종학보 수정란 도입을 완료하고 2015년까지 인공증식 기술개발과 멸종위기종복원센터 건립, 생물산업화 가능성 검토 및 사업화 방안 마련으로 사향노루와 대륙사슴을 증식 복원할 계획이다. 복원에 성공한다면 이를 이용한 녹색관광산업과 사향노루와 대륙사슴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을 이용한 2차 산업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말 길 그리고 캠핑 클러스터 조성

 말 길 그리고 캠핑 클러스터는 장수승마장과 승마체험장, 와룡휴양림을 잇는 말크로스컨트리 일원에 건강과 체험, 자연치유의 테마형 공원과 휴양 및 야영시설을 갖춘 캠핑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라북도 동부권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광특 31억5천만원, 도비 10억7천만원, 군비 20억8천만원 등 총 사업비 63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그동안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과 지방재정 투융자심사를 완료하고 분야별 실시설계에 들어갔다. 올해 말크로스컨트리 일원에 도시숲과 가로수를 조성하고 2013년까지 승마레저체험촌과 와룡휴양림내 오토캠핑장, 방문자 센터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앞으로 1차 농업에 2, 3차 가공 관광산업과 6차 생명공학을 육성해 지속가능한 미래형 농촌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논개사당과 의암공원을 중심으로 장수를 상징하는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을 비롯해 권역단위 종합개발정비사업, 장계천․장수천 생태하천조성,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민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여 모두가 살기 좋은 장수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장수=구상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