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민단체협,익산을구 도의원보궐 공천포기 요구
익산시민단체협,익산을구 도의원보궐 공천포기 요구
  • 고재홍
  • 승인 2011.09.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집행위원장 이진홍)가 익산농협 조합장에 출마했다 낙선한 김병옥 전 도의원으로 인한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공천을 포기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재차 발표해 파문이 확산된다.

이처럼 김 전 도의원 사태가 일파만파 확대되는 것은 전북에서 민주당 입지가 과거와 판이하게 다른 영향도 있을 것으로 풀이되는데 익산시민단체협은 민주당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을 경우 강력 대처키로 했다.

익산시민단체협은 7일 회견에서 발표한 '도의원 보궐선거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제하의 성명에서 "조합장 출마를 위해 도의원직을 중도사퇴한 민주당 김병옥 전 도의원으로 인해 보궐선거가 치러진다"며 "우리는 김 전 도의원 도덕적 문제는 물론 민주당의 무책임한 태도에 강력 항의하고 비판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전 도의원은 시민과 조합원에 의해 조합장 선거에서 낙선해 책임을 받았으나 민주당은 우리 요구사항에 입에 발린 사과 립서비스 외에 어떠한 책임있는 구체적 행동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이 진정 공당으로써 책임감과 도덕성을 생각한다면 보궐선거에서 자당 후보를 공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익산시민단체협은 "민주당은 지금까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당원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식의 책임회피로 일관해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가기를 바라고 있음에 틀림없다"며"이에 우리는 최종시한을 정해 민주당에 입장을 표명할 것을 마지막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우선 익산시민단체협은 "후보공천 포기에 대한 입장을 9월14일(수)까지 명확히 밝힐 것, 민주당이 후보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표명하면 시민사회는 진정성 있는 자세라고 판단하고 향후 활동을 멈출 것이나 이때까지 답변이 없으면 민주당은 후보공천을 하겠다는 것으로 간주하고 시민사회는 행동에 들어갈 것이다"고 경고했다.

특히 "그 일환으로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과 무소속 출마를 생각하는 후보에 ‘(가칭)민주당 심판을 위한 후보단일화 연석회의’를 제안할 것"이라며 "지방자치 20년 동안 민주당은 지역정치를 독식하며 책임 없는 권리만을 누려왔는데 도의원 보궐선거에서도 적절하고 합당한 행동을 보이지 않으면 재차 시민의 분노를 살 것은 분명하다"며 민주당의 판단을 촉구했다.

한편 익산시민단체협은 "익산교육시민연대, 익산성폭력상담소, 익산시농민회, 익산여성의전화, 익산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연대, 익참여자치연대, 익산환경운동연합, 전교조익산중등지회, 희망연대, iCOOP솜리생협 등이 참여한 지역 최대의 시민사회단체협의회다./고재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