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박물관 내년 7월 개관 앞두고 마무리 ‘한창’
정읍박물관 내년 7월 개관 앞두고 마무리 ‘한창’
  • 김대환
  • 승인 2010.08.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박물관 내년 7월 개관 앞두고 마무리 ‘한창’

정읍시민의 오랜 숙원 사업인 내장산관광테마파크의 명소가 될 정읍박물관 건립공사 내년 7월 개관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정읍박물관은 정읍에 뿌리를 두고 있는 정읍사와 상춘곡, 우도농악 등의 정읍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역사 자원의 전시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규모는 1만9천862㎡의 부지에 건축면적 1천700㎡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국비와 시비 등 모두 50억원이 소요된다.

박물관에서는 지역 곳곳에 흩어져 있는 문화자원 중 특히 정읍사, 상춘곡, 우도농악 등 소리관련 문화자원을 집중 조명한다.

전시는 크게 ‘문화의 소리’, ‘자연의 소리’, ‘역사의 소리’로 구분되는데, 문화의 소리에서는 정읍사, 상춘곡, 호남우도농악을 주요 테마로 선정해 시청각의 연출기법을 적용하여 한국의 소리예술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연의 소리에서는 내장산을 중심으로 정읍의 사계절에 따라 자연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소리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역사의 소리는 기획전시실에 마련되어 분기별, 계절별 역사 테마를 선정하여 기획특별전 형태로 전시될 예정이다.

이와관련, 정읍시 박물관 전시 유물확보대책을 마련 추진해오고 있다.

유물기탁기증규정을 훈령으로 마련하고 청사 내에 임시유물보관실을 마련하여 수집된 유물에 대한 안전한 보존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유물기탁기증운동을 범시민운동으로 추진하여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포스터 및 베너설치, 읍면동 추진 독려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까지 7인이 50여점의 유물에 대해 기탁기증의사를 밝혔다.

특히 최근에는 故 서남규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2호(국악기장)의 자제인 서인석씨가 선친의 유품 21점을, 일제강점기에서 최근까지 정읍풍류를 이끌어왔던 故 임영순 여사의 손자인 곽상주씨가 선친의 유품 5점을, 정읍사국악원 교수인 장승희씨가 소장 악기를 기증했다.

이외에도 이재호씨는 석탑을, 김성실씨는 조선시대 조선백자를, 정성열씨는 토기와 자기를 기탁기증하기로 하였다.

시는 읍박물관의 핵심테마인 소리와 관련된 유물이 속속 수집됨에 따라 박물관의 전시연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들 유물에 대해 평가절차 및 기증식을 거친 후 정읍박물관의 이관시까지 임시유물보관실에 보관할 예정이다

/정읍=김대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