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단체, "정부 편의점 기초노동질서 준수 여부 집중 점검 환영"
전북 시민단체, "정부 편의점 기초노동질서 준수 여부 집중 점검 환영"
  • 조강연
  • 승인 2023.12.06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이제그만전북공동행동 5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편의점 근로기준법 등 준수여부 집중 점검 방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겨울 방학을 앞두고 청년 등 취약계층이 주로 종사하는 전국 편의점을 대상으로 근로계약서 작성과 최저임금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을 계기로 청소년 등 취약 노동자의 법상 권리들이 온전히 지켜지는 우리 사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함께 지난 4일부터 일주일 간 전국 편의점을 대상으로 기초노동질서 준수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현장 예방점검의 날을 운영 중이다.

이번 점검은 주로 소규모 가맹점이 대상으로 근로계약서 작성과 같이 사업운영에 꼭 필요한 기초노동질서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현장 지도가 이뤄질 예정이다.

단체는 단체 소속 노동상담 사례들을 보면 프렌차이즈 뿐 아니라 소규모 편의점에서도 근로계약서 미작성·미교부, 임금명세서 미교부, 최저임금법 위반과 주휴수당 지급기준 위반 등으로 발생하는 임금체불 진정사건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국내 주요 편의점 5개사 뿐 아니라 나머지 소규모 편의점에 대한 근로기준법 등 준수 여부 점검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