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재외동포 유치 위한 대책 절실
전북, 재외동포 유치 위한 대책 절실
  • 전주일보
  • 승인 2023.09.07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줄고 있는 전북의 인구문제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재와동포를 유치하자는 제안이다.
특히 이들의 정착을 위해 고려인마을 유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5일 전북도의회 윤수봉 의원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구감소에 대한 대책으로 국외인구를 적극적으로 유입해야 하며, 그들의 정착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재외동포 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전북은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자연증가인구가 만 명을 넘었다. 그러나 2016년부터는 완전히 역전되어 지난해에는 자연 감소인구가 역대 최고치인 만 명을 넘어섰다. 
여기에 전북 전체인구도 180만명이 붕괴되는 등 인구 절벽시대가 이어져 지역소멸마저 우려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올 6월 말 기준 재외동포는 총 750만 명에 이른다.
한국국적을 가지고 국외에 거주중인 동포를 제외하고, 국내 거소중인 외국국적 동포는 51만 5,129명이며 이중 고려인은 약 7만 명 정도가 국내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북도가 지난 2021년 4월 전라북도 고려인 주민 지원 조례까지 제정하면서 고려인 유치에 나서는듯 했지만 3년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고려인을 위한 정책사업은 사실상 전무하다는게 윤 의원의 지적이다.
반면,  고려인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 충청남도의 경우 10년 전까지만 해도 462명에 불과하던 고려인이 2023년 현재는 무려 23배가 늘어나 1만 650명에 이른다.
경북 역시 23배가 증가해 3,792명이 거주중이며, 충북에는 5,221명, 경남에는 4,690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전북은 지난 10년 동안 겨우 여섯 배 증가하는데 그쳐 도내 고려인은 286명에 불과한데 이는 강원도에 이어 전국 광역도 중 최하위권에 해당한다.
윤 의원은 이처럼 고려인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난 지역들은 대부분 고려인마을을 조성해 단기체류가 아닌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해 온전한 지역주민으로 수용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고려인마을은 경기도 7곳, 충남 4곳, 충북 2곳 등 총 22개소에 이릅니다. 역시나 전북에는 단 한 곳도 없다.
여기에 최근에는 법무부가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마다 외국인 유치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구감소지역의 경우 지역특화형 비자제도를 기회삼아 지역의 생산성을 높임과 동시에 외국인 정주 또는 관계인구를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구감소'는 현시대의 가장 핵심적인 지역문제이며 인구감소 해소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아직까지는 당장 그 피해가 와닿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 시급성과 중요성을 잊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빨라질 인구감소와 저출산?고령화, 그리고 환경문제로 인한 잦은 기상이변과 기상재해가 지역사회에 매우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분명하다.
이에 전북도도 오랫동안 타지에서 차별받아온 우리 민족과 동포에 대한 포용적 태도와 함께 지역의 인구감소에 대한 해법의 일환으로 고려인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