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맞이 피부 관리
가을맞이 피부 관리
  • 김규원
  • 승인 2023.08.23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드는 계절입니다. 여름내 더위에 시달린 피부는 모공을 열고 피지를 배출하며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열린 모공과 피지관리 방법을 AI 에게 물었습니다.

여름을 지나면서 흔히 발생하는 모공 확장과 피지 배출은 피부의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피부에는 피지선이라는 작은 기관이 있는데, 이것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피지라는 물질을 만듭니다.

피지선은 모공이라고 하는 피부의 작은 구멍을 통해 피지를 배출합니다. 하지만 피지선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모공에 노폐물이 쌓이면 모공 확장과 피지 배출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공 확장과 피지 배출을 방지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세안 : 하루에 두 번 정도 따뜻한 물로 얼굴을 살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제는 건성 피부에는 건조하지 않고, 지성 피부에는 기름기를 잘 제거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세안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세요.

스크럽 및 마스크 :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스크럽 제품이나 클레이 마스크를 사용하여 모공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세요. , 너무 자주하거나 강하게 문질러서 피부를 자극하지 마세요.

보습 : 피부가 건조하면 피지선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세요. 보습제는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하고, 오일 프리나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 자외선은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모공을 확장시킵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나 선글라스 등으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세요.

건강한 식습관 : 고지방, 고당류, 매운 음식 등은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신선한 과일과 채소, 오메가-3 함유 식품 등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고, 피부 문제를 악화시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피부 타입별로 모공 관리 방법이 다릅니다. 피부 타입은 건성, 지성, 복합성, 민감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피부 타입에 맞는 모공 관리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여 모공이 줄어들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수분 크림이나 미스트를 사용하거나 수분 마스크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건성 피부의 수분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은,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세라마이드, 프로폴리스, 쉐어버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피부의 수분 결핍으로 인한 건조함, 각질, 잘라짐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성 피부에는 오일 프리 제품보다는 수분 크림이나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성 피부에는 자극적인 성분이나 알코올이 들어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많아 모공이 확장되고 블랙헤드나 여드름이 쉽게 생깁니다. 따라서 피지 조절이 중요합니다. 저자극 클렌징을 꾸준히 하고 모공수축 에센스나 토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하고 스크럽이나 필링을 적절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피부에 좋은 성분은 수분 공급과 피지 조절을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예를 들어,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알로에 베라, 프로폴리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연하게 유지해줍니다. 반면에, 알코올, 멘톨, 페퍼민트 등은 피부에 자극을 주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이나 항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 녹차 추출물, 마데카소사이드,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의 장벽 기능을 강화하고 자외선이나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여줍니다.

복합성 피부: 복합성 피부는 T존은 지성이고 U존은 건성인 피부입니다. 따라서 피부 부위별 관리가 중요합니다. T존은 지성 피부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하고 U존은 건성 피부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과 영양의 균형을 맞춰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는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고, 건조하고, 가려움이나 붉은 반점이 생기기 쉬운 피부입니다.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은 다음과 같은 케어 방법을 따라주시면 좋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세요. 향료, 알코올, 인공색소, 방부제 등이 들어있는 제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하시고, 민감성 피부 전용 제품이나 천연 성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세요. 또한 제품을 바꾸거나 새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패치 테스트를 해보세요.

적절한 보습을 하세요. 민감성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제는 세안 후 바로 발라주시고, 낮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함께 사용하세요. 보습제는 저자극성이고 수분감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온도와 습도에 주의하세요.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와 습도는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부가 더 자극받을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실내공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또한 세안할 때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마찰이나 자극을 줄 수 있는 타월 대신 부드러운 면화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스트레스는 피부의 장벽 기능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수면, 운동, 취미활동 등을 하시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