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저소득층 자활 위해 148억 원 투입
전주시, 저소득층 자활 위해 148억 원 투입
  • 김주형
  • 승인 2022.12.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저소득층 빈곤 해소와 자립을 돕는 내년도 자활사업 2개 분야에 148억 투입
-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자산형성지원 사업에 52억 원 지원할 예정
- 다회용기세척사업, 애견간식사업, 커피박 재활용사업 등 자활근로 통해 615개 일자리 제공

전주시는 2023년 새해에도 자활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빈곤을 해소하고 자립을 위한 자산 형성을 지원한다.

시는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일자리와 급여를 제공하고, 향후 자립을 위해 필요한 자산형성 지원 등 종합적인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2개 자활사업에 총 148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먼저 시는 일하는 저소득층과 청년들이 자산형성을 통해 자립과 자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자산형성지원사업에 총 52억 원을 지원한다.

시는 또 총 96억 원이 투입되는 자활근로사업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615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도 자활근로사업은 △다회용기세척·공급사업 △커피박 재활용사업 △천기저귀 렌탈사업 △친환경애견간식사업 등 자원순환형 사업이 추진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시는 △다회용기세척사업 △친환경애견수제간식사업 2개 사업단을 신규 설치하고, 기존 △커피박재활용 △천기저귀렌탈 △어르신병원동행서비스 △다회용컵렌탈 등의 사업규모를 확대해 50여 개의 신규일자리를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이 가운데 ‘다회용기세척·공급사업’은 전북지역에서 최초로 일회용품을 많이 사용하는 장례식장과 커피숍 등에 다회용기를 세척 및 공급하는 사업으로, 15명이 참여할 수 있는 자활사업이다.

사업은 전주지역자활센터가 맡아 운영하며, 현재 150평 규모의 사업장 및 시설을 구축이 완료됐다.

또한 ‘커피박 재활용사업’의 경우 커피전문점 등에서 배출되는 커피박을 재활용해 연필과 화분 등을 제작·판매하는 사업으로, 덕진지역자활센터가 올해 처음 시작한 사업이다.

덕진지역자활센터는 커피박 비료화 등 제품의 다양화와 체험 프로그램 강화 등을 통해 운영 규모를 확대해 내년에는 20명 규모로 참여할 수 있이와 관련 현재 전주지역에는 2개 지역자활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현장 수요 및 변화된 자활사업 환경에 맞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자활참여자들의 자활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종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가 단순노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의 기술을 습득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발굴해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활근로사업은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사업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전주시 위탁기관인 전주지역자활센터(완산 장승배기로 168, 2층)와 덕진지역자활센터(완산 팔달로 212-3) 또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