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센터, 정치도구화 안 된다"
"자원봉사센터, 정치도구화 안 된다"
  • 고병권
  • 승인 2022.07.2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의회, 자원봉사센터 정치적 중립 담보하기 위해 제도 개선 촉구
- 예외조항 적용한 센터장 임명 등 금지 등 근본적인 개선방안 마련해야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의 체질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 중립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며 센터장 자격요건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도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4월 더불어민주당 입당원서 사본 1만여장이 발견되면서 관권선거 의혹이 제기됐다.

또 센터장을 지낸 전직 공무원 A씨가 구속되고 2명이 불구속 입건되면서 자원봉사센터가 정치도구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일었다.

이와 함께 전북도가 지난 6월 7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한 특별점검한 결과, 보조금 부적정 처리 등 300여건이 적발되고 횡령의혹도 불거지는 등 방만한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처럼 전북자원봉사센터에 대한 개선요구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21일 열린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하반기 업무보고에도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김정수 의원(익산2)은 "순수한 마음으로 봉사하는 5만 4천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소속되어 있는 자원봉사센터가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해 동원되었다는 사실에 많은 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행정에서 큰 책임감을 느끼고 혁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태창 부위원장(군산1)은 "전북도는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고 조직이 정의롭게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와 시스템을 조성하는 것부터 관리는 시작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수 의원(고창1)은 "자원봉사센터의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정무기획과와 센터장이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면 기관에 관심이 없었거나, 그에 동조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면서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수진 의원(국민의힘 비례)도 지난 18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의 정치적 중립을 촉구했다.

그는 그동안 자원봉사센터가 설립 및 운영 취지와는 다르게 선거조직으로 변질되어 자치단체장의 정치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지방선거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무더기 입당원서 발견과 이에 따른 압수수색 및 관련자 구속은 그간의 ‘공공연한 비밀’을 불편한 진실로 드러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센터장의 자격요건이 예외조항을 자의적으로 적용하는 일이 없도록 '기타와 동등한 자격이 있으면 이사회가 인정한 자'란 예외조항 규정자체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기본자격 조건을 무시하고 예외조항을 적용해 센터장을 임명하는 것은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5조(정치활동 등의 금지의무)를 위반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수진 의원은 "도민들과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해야 하는 자원봉사센터가 정치도구로 전락되는 일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비록 이번 사태가 전임 지사의 측근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기는 하나 센터의 혁신과 정치적 중립 보장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 김관영 지사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