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북 지역 시민단체 “한빛원전1·3·4호기 당장 폐쇄하라”
전남·북 지역 시민단체 “한빛원전1·3·4호기 당장 폐쇄하라”
  • 조강연
  • 승인 2019.07.2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북 지역 시민단체가 한빛원전 1·3·4호기 폐쇄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은 29일 전남 영광 한빛원자력 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일 사건·사고 소식이 들려오는 한빛원전을 당장 폐쇄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5월 한빛1호기에서 원자로 출력이 급상승하는 등 핵발전소 운영 능력이 크게 우려되는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전국 최초로 특별사법경찰관이 조사에 투입되고, 핵발전소 사용정지 명령이 내려진 것을 볼 때 이 사건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빛 핵발전소 문제는 1호기에 그치지 않고 3호기에서는 반복되는 화재와 격납건물에서 94개의 공극이 발견됐다면서 또 한빛4호기는 증기발생기 망치로 추정되는 이물질 등의 발견과 격납건물 철판 부식, 97개의 공극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또 지난 4일 발표된 격납건물 90cm 깊이의 구멍도 놀라운데, 격납건물 외벽의 가장 두꺼운 부분 167cm에서 157cm 깊이의 구멍이 발견돼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면서 건설 이후 10cm의 벽두께로 20여 년간 핵발전소를 운영했다는 사실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을 운명의 주사위에 맡겨놓은 꼴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상황에도 납득할 만한 원인규명이나 책임지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면서 핵발전소 관리·감독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히려 안전하다며 어떻게든 재정비해 가동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남권 공동행동 관계자는 호남권 지역주민들과 국민들의 깊은 우려와 걱정, 분노의 목소리를 담아 이 자리에 섰다면서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는 핵발전 운영에서 얻는 금전적 이익보다 국민들의 안전을 우선하는 국가기반시설 운영 사업자로서, 한빛1·3·4호기의 폐쇄를 결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