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한국전쟁기 임실지역 피해자현황조사 착수
진실화해위, 한국전쟁기 임실지역 피해자현황조사 착수
  • 김상기
  • 승인 2008.08.0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인 집단희생 관련, 4일 지역설명회 개최
진실ㆍ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가 한국전쟁기 민간인 집단희생 관련 ‘전북 임실군 지역 피해자현황조사’와 관련해 4일 오전 11시30분에 임실읍 ’성리당‘에서 지역설명회를 개최한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지난 7월, 2008년 한국전쟁기 민간인 집단희생 관련 피해자 현황조사 대상지역으로 강원 인제군, 충북 영동군, 전남 영광군, 경북 영천시, 경남 함양군과 함께 전북 임실군을 피해자현황조사 대상지로 선정한 바 있다.

이날 지역설명회에는 위원회 관계자와 전북도청 관계자, 임실군청 및 관내 읍ㆍ면ㆍ동장 및 관계자, 임실문화원 관계자, 임실유족회 유족 다수가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피해자현황조사의 목적은 한국전쟁기 민간인 집단희생사건과 적대세력사건의 피해규모와 피해사례를 지방 현대사의 재구성 차원에서 지역별로 정리, 위원회 진실규명 활동과 화해모델 마련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전북도의회 자료에 의하면, 한국전쟁기에 군인들에 의해 임실군 덕치면 암치에서 40여명과 청웅면 남산리 폐광에서 생활하던 피난민 370여명이 3일간 불에 의해 질식사 했으며, 옥정면 배소고지에서 200여명, 덕치면 구담리에서 50여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것으로 기록돼 있다.

하지만 이 기록과는 별개로 임실군은 군경토벌사건과 여순사건, 빨치산에 의한 피해가 많은 지역으로 청웅면 폐광학살사건의 경우 피해규모가 실제 500~7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민간과 학계의 피해추정규모는 1,000여명 정도로 알려져 있다.

진실화해위원회에 접수된 임실군 지역 사건은 한국전쟁기 군경토벌에 의한 희생사건 17건, 여순사건 5건, 인민군을 비롯한 적대세력에 의한 희생사건 14건 등이다.

진실화해위원회는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을 직접 겪었던 당사자 등 핵심적인 증언자들의 구술 등의 조사를 통해 권력에 의해 은폐된 진실을 확인할 예정이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날 지역 설명회를 갖고 본격적인 피해자현황조사에 착수하게 된다.

한편 진실화해위원회는 지난해 경기 강화군, 충북 청원군 등 전국 9개 지역에 대한 피해자현황조사 결과, 국민보도연맹 관련 희생사건 등 11개의 유형별 사건관련 피해자 8,589명을 조사해 미담과 보복사례 27건을 밝혀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