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여야 선거구 획정기준 조속 합의 촉구
정의화, 여야 선거구 획정기준 조속 합의 촉구
  • 고주영
  • 승인 2015.10.1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정수 300명 이상 돼선 안돼" 밝혀

정의화 국회의장은 12일 여야에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기준을 조속히 합의해 금명간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를 불러 최근 논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 논의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늘 중으로 지역구 몇명, 비례 몇명으로 할 것인지 이것은 정해줘야 하지 않겠나"라며 "이것을 정해서 획정위원회에 넘겨주면 거기서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그러면서도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 이상으로 정원을 늘리는 것은 어렵지 않느냐"며 "그렇게 하려면 헌법을 개정하지 않고는 힘들다고 본다”며 의원정수 확대 방침에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인구편차만 생각할 게 아니라 지역의 크기도 고려해야 한다"며 "한 지역구가 서울의 5배 이상인 곳도 있다"고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의 형평성 문제에 공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는 여전히 선거구획정 문제를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원내대표는 농어촌 지역대표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지역구 의원은 260명·비례대표 의원은 40명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 원내대표는 "2천만 유권자 시대에 1천만의 사표가 발생하는 건 국민 주권주의의 파탄"이라면서 비례대표 축소에 반대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 앞서 농어촌 지역구 의원 10여명이 의장실을 방문, "여야 지도부는 농어촌 지역구를 살려내라"라고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