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안전성 논의...도민 의견 외면
한빛원전 안전성 논의...도민 의견 외면
  • 한훈
  • 승인 2015.07.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고창 일부지역 직접 영향권 포함 불구 원안위 독점 감시권에 '벙어리 냉가슴'

잇단 한빛원자력발전소(전 영광원자력발전소)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논의과정에서 지역시민들의 의견이 배제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20일 전북도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점검결과를 보면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공동건의문 채택을 통해 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역사회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 영광군 계마리에 위치한 한빛원전은 산업용 원자로 6기를 운영하고 있다. 한빛원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반경 20km)에는 부안·고창 일부지역이 포함돼 있다. 전남뿐 아니라 지역 역시 한빛원전 사고 시 직접적인 영향권에 포함돼 있는 것이다.

특히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잇단 국내 원전 안전성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한빛원전 역시 안전성 논란에 동참하고 있다.

실제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한빛원전 1~2호기, 4~6호기 일부 검사오류를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제어봉구동장치 하우징에 대한 용접부위 검사과정에서 오류가 발견되면서다.

제어봉구동장치 하우징은 원자로 내에 인출 또는 산입시켜 원자로의 열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봉을 에워싸고 있는 원통형태의 부품이다. 이 부품에 대한 용접부분에 대한 검사방법이 검사기준을 따르지 않았고, 용접방법 역시 기준을 벗어낫다는 의미다.

또 최근 한빛원전은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해상을 통해 경주 폐기물 처분장으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한빛원전 중·저준위 폐기물 저장소 저장률이 98%를 넘어서면서다. 이와 관련, 전남도의회 등에서는 조수 간만의 차이가 크고 수심이 얕은 서해안 특성을 감안하면 해상운송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이 한빛원전 안전성이 논란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지역사회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있다. 현재 유일하게 원안위만이 한빛원전에 대해 독점적인 규제·감시 권한을 갖고 있으며, 폐기물 이동과 피해보상, 원전폐로 추진과정 등 안전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에 도는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건의문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건의문에는 원안위가 갖고 있는 독점적인 한빛원전에 대한 규제·감시 권한을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폐기물 이동과 피해보상 등 논의과정에서 지역주민 의견이 반영되도록 전달체계를 구축한다는 의견이다.

도 관계자는 “한빛원전 노후화에 따른 도민들의 원전사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전남 등 지역들과 연계해 공공건의문을 채택하고, 수용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