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정원 진상조사위' 설치…위원장 안철수
野 '국정원 진상조사위' 설치…위원장 안철수
  • 고주영
  • 승인 2015.07.1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문재인 대표 제안에 즉각 수락

새정치민주연합은 15일 국정원이 스마트폰 불법 도·감청이 가능한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과 관련해 '불법카톡사찰의혹 진상조사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IT전문가인 안철수 의원에게 위원장을 맡기기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문제를 본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 도중 안 전 대표에게 전화로 위원장직을 제안했고 이에 외부 행사에 참석 중이던 안 전 대표는 당 지도부의 제안을 즉각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사이버보안 전문가이자 당의 전 공동대표에게 위원장을 맡김으로써 국정원 사찰 의혹 정국을 주도할 수 있을지 당 내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안 의원은 조만간 조사위의 명칭과 구성, 활동계획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진상조사위는 안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국회 정보위원회 신경민 간사를 포함해 정보위 위원 3명과 미방위 위원, 외부전문가 등 13명 정도로 구성될 예정이다.

진상 조사위는 앞으로 국정원이 2012년부터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해 실질적으로 특정인 사찰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집중 파헤친다.

국정원은 '육군 5163 부대'라는 명의로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으로부터 해킹 프로그램 RCS를 구매했다. 야당은 이 프로그램을 사찰 등 불법용도로 사용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안 의원측은 "이번 계기를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높이고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민간인 사찰 의혹도 조사과정에서 드러날 경우 철저히 규명하되 정쟁은 경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