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불법쓰레기와 전쟁 이후 의식변화 조짐
전주시 불법쓰레기와 전쟁 이후 의식변화 조짐
  • 임종근
  • 승인 2007.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불법쓰레기와 전쟁 이후 의식변화 조짐

전주시가 불법쓰레기와 전쟁 선포 1달이 지난 가운데 동전의 앞 뒷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환경 일제정비 및 계도기간이 지나면 민원에 못 이겨 불법쓰레기를 수거 하는 등 현실성과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다는 지적에 이번 전주시의 단호하고 일괄된 행정으로 산고의 진통을 겪고 있다.

특히, 전통문화 도시의 이미지를 간직한 한옥마을, 관통로 객사 뒤, 전북대 구 정문 앞 상가, 아중리 유흥밀집 지역, 중화산동 여관촌 등이 주요 불법쓰레기 배출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해당 지역민들의 민원이 빗발치는 가운데 전주시의 입장은 단호하다. 이젠 ‘버티면 된다’는 식의 논리는 안 통한다는 것이다.

다소 성실한 시민들의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이번 기회를 통해 ‘발본색원’하기로 하고 불법쓰레기에 대해서는 최고 100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확고한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북대 구 정문 상가 번영회는 지난 15일 간담회를 통해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방법과 불법쓰레기에 대한 처리방안 등을 논의했다.

상가 번영회는 구 정문 주변의 불법투기로 인해 거리의 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악취 등으로 상가매출에 당장 영향을 받기 시작하자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것이다.

이로써 전주시의 강한 드라이브가 효과를 보게 될 전망이다. 이날 상가번영회는 논의 끝에 2가지의 건의사항을 전주시에 건의하기도 했다.

건의사항으로는 무분별한 광고행위(전단지, 벽보 등)와 불법투기 행위에 대해 행정력을 동원 강력한 단속을 요망하고, 불법투기 감시카메라를 곳곳에 성치하여 불법투기자의 색출을 건의했다.

또한 상가번영회의 자체 추진으로 상가별 1명씩 참여하여 분리수거와 청소를 실시할 것과 상가번영회의 자체적인 감시반을 편성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전주시의 투명하고 일관된 행정이 향후 깨끗한 전주를 만들기 위한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임종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