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 "언론 자유 훼손 이완구 즉각 사퇴하라"
언론단체 "언론 자유 훼손 이완구 즉각 사퇴하라"
  • 인터넷팀 이상선 기자
  • 승인 2015.02.09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언론통제 이완구 총리 후보자 사퇴촉구 기자회견

언론단체가 언론사 보도와 인사권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언론시민연합 등은 9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적 가치를 훼손한 이완구 후보자는 사태의 본질을 축소하려 하지 말고 즉각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이 후보자는 언론인에 대한 협박과 회유를 통해 보도를 통제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했다"며 "전화 한 통화로 기사를 마음대로 넣었다 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기자는 키워주고 마음에 안 드는 기자는 죽일 수 있다는 이 후보자의 행태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국회는 이 후보자의 녹취록으로 드러난 비정상적 언론실태를 조사하고 바로 잡기 위해 언론특별위원회를 즉각 구성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임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언론계는 사회 각 분야의 책임 있는 인사,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언론정상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를 조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자는 지난달 말 언론사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해 자신과 관련된 의혹 제기를 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는 발언과 인사권에 개입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돼 '언론 장악' 의혹이 제기됐다.

이 후보자는 논란이 불거지자 보도자료를 통해 "평소 친하게 지내던 기자들과 격의 없이 대화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접하면서 답답한 마음에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며 "그럼에도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며 사과했다.

yejis@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