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랑은 쓸쓸한가
왜 사랑은 쓸쓸한가
  • 전주일보
  • 승인 2023.12.03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수 시인
정성수 시인

죽도록 사랑했던 사람도 
언젠가는 
모르는 사람처럼 지나치는 날이 오고
그때는 죽이고 싶도록 미워했던 사람도
지금은 마주앉아
웃으면서 커피를 마신다
그렇게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또 가을이 오고 겨울은 간다
세월 앞에서는 사랑도 미움도 아무 것도 아닌데
꽃 같은 시간들을 상처받으면서
미워하지 마라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일은 
잊어야 할 것을 잊지 못하는 것이다
슬픈 것은 
너무 일찍 인연의 끈을 놓고 
사랑을 사랑하지 못하는 것이다
왜 사랑은 쓸쓸한가


#사랑이 무엇인지 정확히 정의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사람마다 사랑에 대한 경험과 감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랑은 다른 사람에게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그 사람의 행복을 바라고, 그 사람과 함께 있고 싶은 강한 욕구를 말한다.

사랑은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 중 하나이며, 우리의 삶에 많은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사랑이 쓸쓸하다고 느끼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거나, 상대방의 생각이나 마음이 자신과 다르거나, 사랑하는 사람이 없거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는 경우 등이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슬픔을 표현하고, 친구나 가족 등의 지지를 받고, 취미나 관심사 등에 몰입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하는 등의 방법으로 쓸쓸함을 극복할 수 있다.

사랑이 지겨워지는 경우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 변화가 생기거나, 무관심하거나, 다투거나, 배신하거나, 속이거나, 의견이 맞지 않거나, 존중하지 않거나, 신뢰하지 않거나, 소통하지 않거나, 감정적으로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 등이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서로에게 존중과 신뢰를 주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활동이나 경험을 함께하고, 서로에게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겨움을 극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