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평가 2곳 선정
순창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평가 2곳 선정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3.10.1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전 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주관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평가’에서 군내 마을 2곳이 선정되며 전국 최다를 기록했다.

11일 순창군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서 ‘인계면 심초마을’,‘팔덕면 월곡마을’등 2곳이 우수지구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노후주택 또는 슬레이트 지붕개량 등 주거환경에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위생·안전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는 지방시대위원회의 주관으로 2016~2017년 공모 선정돼 사업이 완료된 총 95개 지구를 대상으로 1차 정량평가를 통해 상위 24개 지구를 선정했다.

2차로 현장평가를 거쳐 총 15개 지구가 선정했으며, 이 중 순창군만 유일하게 2개 지구가 선정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구체적으로, 인계 심초마을은 지난 2016년 선정돼 총사업비 13억원을 투입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주택개량과 담장 정비뿐만 아니라 주민공동 이용시설인 복합문화센터를 신축한 것이 특징이며, 특히 주민 간 화합과 소통이 잘 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팔덕 월곡마을은 인접지역에 님비시설인 쓰레기 매립장이 위치한 마을로 2017년 선정돼 총사업비 18억원으로 2020년까지 4년간 추진했으며, 사업 완료 이후에도 다양한 마을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등 사업의 연속성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지구로 선정된 시군은 지방시대위원장 표창과 함께 2025년 신규 지구 사업 선정 평가 시 가점을 받는다.

최영일 군수는“안전과 위생 등 주민의 기본적인 복지가 위협받는 취약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했던 사업들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취약한 마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