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 교육감 “교권 회복에 한마음”
서거석 전북 교육감 “교권 회복에 한마음”
  • 고병권
  • 승인 2023.09.04 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4일 서이초 교사 49재 앞두고 입장문…“교권 회복 위해 힘 모으자”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1일 “선생님들과 함께 교권을 바로 세워 참담한 교육 현실을 바로잡아 희망에 찬 교육으로 바꾸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서이초 교사 49재(9월 4일)를 사흘 앞둔 이날 교사들에게 보내는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교권 회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고 당부했다.

서 교육감은 “서이초 교사의 죽음 이후 전국의 많은 교사들이 아파하고 분노하는 것을 보고 교육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면서“‘반드시 교권을 바로 세우겠다. 선생님이 존중받고, 선생님이 아이들을 사랑으로 지도하는 그런 학교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서 교육감은  이어 “그동안 ‘교권을 바로 세워야 한다, 학생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이뤄야 한다, 관련 법령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간절한 외침에 ‘안된다’며 입을 막고 반대했던 사람들이 어느새 한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정치권에서도 이번엔 여야 구분 없이 입법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고, 교육 주체들도 한마음이 돼 힘을 더하고 있다”면서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교권 바로 세우기’에 힘을 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 교육감은 또 “이렇게 모두가 하나가 돼 한목소리를 내는 건 처음”이라며 “서이초 교사의 안타까운 희생이 교권 회복의 불씨가 돼 교육 정상화의 꽃을 피우리라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서 교육감은 “그런데 안타깝게도 서이초 교사 49재를 앞두고 교육 공동체 간에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 교육감은 “지난 8월 25일 교사들의 추모의 마음과 뜻을 함께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교권 회복에 한마음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한마음이 돼자’고 강조한 것은 연가 신청을 둘러싸고 교육 공동체 안에서 갈등이 빚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다 아시다시피 연가와 임시휴업(재량휴업)의 해석에 차이가 나타났다”면서 “교사들의 연가가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는 뜻이라고 이해했지만, 교육부는 연가와 휴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조치하겠다는 지침을 명확히 했다. 교육부와 교육감 간에도 일부 입장 차이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서 교육감은 “교권 확립이라는 목적도 같고, 학생들의 학습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목표도 같은데, 다만 9월 4일 하루를 어떤 방식으로 추모하느냐의 차이가 나타난 것”이라며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감협의회가 간격을 좁히기 위해 노력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 교육감은 “우리의 목표는 교권 확립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 공동체 모두가 마음과 뜻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면서 “갈등과 분열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생님을 보호해야 하는 교육감으로서 9월 4일 이후를 생각하게 된다. 여러분께서 ‘왜 지켜준다고 말하지 못하느냐’고 아쉬워하는 걸 잘 알고 있다”면서 “저는 교육감으로서 언제나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지키는 울타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육감은 “하지만 법에 의한 이행 명령과 집행은 교육감 권한 밖이라 막을 수 없다”면서 “뻔히 예상되는 혼란과 피해를 외면하는 건 교육감으로서 무책임한 자세”라고 했다.

이어 “더욱이 입장은 다르지만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지침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서 교육감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교실을 지키며 사랑으로 아이를 보살피는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면서 “교육 공동체가 분열하면 안 된다. 슬픔과 분노 속에서도 모두가 하나의 방향으로 결집한 힘을 살려내야 한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