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들, 새만금 수질개선사업 대책 마련 위해 뭉쳐
전북 국회의원들, 새만금 수질개선사업 대책 마련 위해 뭉쳐
  • 고주영
  • 승인 2020.07.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회서 전문가.시민단체와 '새만금 수질개선사업 평가 토론회' 개최…2단계 수질개선사업 종합평가 및 해수유통 가능성 등 향후 대책 논의

전북 국회의원들이 최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뭉쳤다.

특히 지난 10년간 추진됐던 새만금 수질 개선 사업에 대한 정부의 평가 용역이 오는 9월로 다가온 가운데 앞서 도내 의원들이 공동으로 나섰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국회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은 14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에 대한 종합평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신 의원이 주관하고 김성주(전주병), 안호영( 완주·진안·무주·장수), 윤준병 의원(정읍·고창) 등이 공동 주최한다.

이어 전문가 2인이 발제하고 환경부, 전라북도, 환경단체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각계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사실 정부는 2001년부터 2020년까지 새만금호를 담수호로 만들기 위해 수질개선사업에 4조 원을 투입했다.

1단계 사업(2001~2010년)에서 1조4568억 원이었으며 2단계 사업(2011~2020년)에 2조 6253억 원이다.

정부는 2단계 수질개선사업이 끝나는 올해 9월 새만금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전북지역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담수화를 전제로 추진되는 새만금 사업의 수질관리 방안이 해수유통 등으로 변경돼야 한다고 강력 주장하고 나선 상태다.

전북 녹색연합 등 41개 단체로 구성된 새만금 해수 유통 추진 공동행동은 지난달 4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년간 4조원의 예산을 들이고도 새만금 수질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시 말해 이들 단체는 한마디로 정부의 수질 개선 사업은 실패했으며 새만금호는 생물도 사람도 이용하지 못하는 썩은 물로 변질 됐다는 것이다.

이어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오는 9월까지 진실한 평가를 바탕으로 새만금 해수 유통을 결단해 대형 건설사만 배 불리는 해묵은 환경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전북도측은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해수유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혀 찬반 논란이 불붙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난 사업에 대한 종합평가와 함께 해수유통 가능성을 포함해 앞으로 새만금이 나가야 할 방향에 초점을 맞춰 논의할 계획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신 의원은 "새만금 수질개선사업 평가는 향후 새만금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초다"고 강조하며 "이번 토론회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새만금 개발의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