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하구둑 해수유통 절대 반대
금강하구둑 해수유통 절대 반대
  • 김주형
  • 승인 2013.10.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시장군수협 "충남도·서천군, 일방적 독단 지양·금강 친환경적 개발 노력" 촉구

전북시장군수협의회(회장 송하진 전주시장)가 충남도와 서천군이 주장하고 있는 금강하구둑 해수유통을 절대 반대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15일 시장, 군수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린 제12차 회의에서 '농·공업 용수 확보의 대안이 없는 금강하구둑 해수유통 절대 반대 성명서'를 채택하고 금강하구둑 해수유통 절대 불가 입장을 대?내외에 강력히 천명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서을 통해 "금강하구둑 해수유통 주장은 정부에서도 이미 타당성이 없음으로 거듭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남도와 서천군은 연간 4만3,000ha 4억8600만톤에 달하는 농업용수와 1억2100만톤의 공업용수 확보의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지역 이기주의와 갈등을 양산하며 해수유통을 쟁점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수유통을 추진할 경우 염분의 확산으로 농·공업용수 공급이 전면 중단되어 전북과 충남의 산업경제 기반이 흔들려 양 지역 경제의 불안정을 가속화하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상류로 취수장을 이전할 경우 막대한 사회적 비용 부담 발생이 불 보듯 뻔하다"며 "충남도와 서천군은 지역간 갈등을 야기하는 일방적 독단을 지양하고 중상류 오염원 저감 노력을 통해 금강 수질개선에 적극 매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송하진 협의회장은 "금강하구둑과 금강호 용수는 전북과 충남의 지역경제는 물론 양 지역 주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다"며 "충남도와 서천군은 금강을 축으로 한 인접 시군이 역사적 공감대를 회복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전북도와 함께 금강의 친환경적 개발에 공동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폐·공가 철거시 양도소득세 감면규정 신설과 함께, 재산세(토지분)를 건물 철거전과 동일하게 과세토록하는 예외 규정 신설 건의안 등과 농기계임대사업 운영인력 총액인건비 반영 건의, 농공단지 공장설립제한지역 해제를 위한 수도법 개정 건의, 광역 단위 수렵장 운영 건의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