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밭두렁 소각금지 홍보 강화해야
논·밭두렁 소각금지 홍보 강화해야
  • 전주일보
  • 승인 2013.03.0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농철을 앞두고 논·밭두렁을 태우는 행위가 득보다 실이 더 많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가 소각금지를 당부하고 있으나, 실제 농촌에서는 아직도 소각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도내에서 해마다 논·밭두렁 소각 중 화재발생으로 평균 2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홍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도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6일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임야화재는 25건으로 7,982㎡의 임야가 소실됐고, 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논밭두렁 소각에 의한 화재가 70%를 넘었다.

농촌에서 봄철마다 이어지는 논·밭두렁 소각은 잡초에서 발생하는 해충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전통적인 풍습처럼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농촌진흥청 등 농업기관 및 연구소 등의 각종 조사 및 연구에 따르면 논두렁을 태운 직후 미세동물을 조사한 결과, 해충은 11% 정도 사라진 반면 거미 등 해충의 천적은 89%가 사라져 방제효과가 크지 않았다고 한다. 특히 잡초에 발생한 도열병의 경우 벼에는 전염성이 없어 논둑을 태워도 효과가 거의 없고, 흰잎마름병도 배수로 부근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논둑 소각과는 사실상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논·밭두렁 태우기는 또 산불로 번질 우려가 큰데 소방당국에 따르면 연평균 125건의 산불(전체 산불의 26%)이 이로 인해 발생하고, 초기 대처능력이 부족한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해 인명피해가 증가하는 문제점도 있다.

이에 소방당국은 논·밭두렁 태우기를 금지하고 부득이한 경우 바람이 없는 날을 정해 철저한 산불예방 조치와 함께 관계자 입회하에 소각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관습처럼 행해지는 이같은 논·밭두렁 태우기가 관계당국이 그저 당부만한다고 해서 근절되지는 않는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더욱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농촌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찾아가는 교육 등을 통해 논·밭두렁 태우기 근절에 앞장서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