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륙특화벨트 정부 구상안 이번 달 중 제출
내륙특화벨트 정부 구상안 이번 달 중 제출
  • 조경장
  • 승인 2009.04.1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5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광역 개발권 사업을 앞두고 내륙특화벨트에 대한 구상안을 이달 중 제출할 계획이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는 지난 1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오는 5월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을 수립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균형위는 초광역개발권과 관련해 지난해 남북교류ㆍ접경지역벨트와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 남해안선벨트, 서해안신산업벨트 등 4개 벨트를 기준으로 하는 초광역개발권 계획을 발표하고 정부차원의 용역을 시행 중에 있다.

이에 대해 내륙지역 지자체들이 내륙 지역에 대한 벨트도 있어야 한다는 균형위는 주장에 따라 지자체에서 알아서 연구를 통해 사업을 건의하면 이에 대해 검토를 통해 포함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한 지난해 12월 15일 제3차 균형위 회의에서 ‘내륙축 검토’ 및 예시 사업으로 제시된 내륙첨단산업벨트 구축 방침을 내린바 있다.

이에 따라 강원권과 충청권ㆍ호남권 등 동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새로운 초광역 개발권을 지정해 국토의 신성장축을 형성하고 지역 내 공동발전을 견인하고자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추진 중에 있다.

내륙첨단산업벨트는 강원권의 강릉과 원주, 충청권의 충주ㆍ오송ㆍ공주ㆍ대전ㆍ논산, 호남권의 전주와 정읍을 잇는 벨트를 말한다.

도는 전주의 과학산단과 탄소산업, 정읍의 방사선 융ㆍ복합 산업(RFT)을 중심으로 대전의 대덕단지, 오송 첨단산업단지, 원주 기업도시 등과 연계해 첨단산업벨트를 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충청권과 강원권과 함께 공동추진 팀을 구성해 비전과 목표ㆍ추진방향 등 개괄적 사항 위주로 공동사업계획(안)을 만들기 위한 합동 워크숍을 이번 달 중에 가질 예정이다.

또한 세부 권역 및 개별사업 등은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구체화 할 계획이다.

여기에 도는 전북과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하는 ‘동ㆍ서 연계 내륙특화벨트’를 전북발전연구원 주도로 시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추후 대구ㆍ경북과의 협의를 거쳐 정식으로 건의 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내륙첨단산업벨트와 동ㆍ서 연계 내륙특화벨트, 백두대간 녹색성장 벨트 등에 대해 관련 시ㆍ도간 논의가 진행 중이다”며 “현재 구상 중인 내륙벨트가 향후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