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글로컬사업 예산 500억 지역대학과 함께
전북대, 글로컬사업 예산 500억 지역대학과 함께
  • 고병권
  • 승인 2023.10.0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컬대학30 사업 통한 지역대학 간 벽 허물기 ‘구체화‘
-.공유 인프라, 공유 교육 콘텐츠 구축 등에 통 크게 사용

전북대학교가 글로컬대학30 사업의 본 지정대학 선정 시 수주할 예산 중 500억 원을 전북지역 대학들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전북대는 글로컬대학30 사업이 자교의 배타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과 지역의 대학 전체가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것이라 강조하며 ‘지역대학 간 벽 허물기’를 핵심 과제 중 하나로 실행계획에 담았다고 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전북대는 지난달 22일 전북도와 전북지역 10개 대학이 대학 간 벽을 허물고 지역사회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협약을 체결하며 실행계획을 구체화 했다.

이 같은 지역대학 간 상생발전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북대는 글로컬대학30 사업 본 지정 시 받게 될 1천억 원의 예산과 지자체 대응자금 1천억 원 중 500억 원을 지역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에 쓸 예정이다.

이 예산을 활용해 전북대는 지역의 대학들과 함께 활용할 공유 인프라 구축이나 공유 교육 콘텐츠 개발 등에 적극 투자하고, 전북대가 갖고 있는 우수한 교육과 연구 인프라, 시설 및 장비, 대학 내 편의시설 등을 전북지역 대학 학생들에게 전면 개방할 방침이다.

특히 이를 통해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UC) 시스템을 모델로 전북대가 플래그십 대학의 역할을 맡고 전북지역의 각 대학이 특성화 분야를 분담해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또한 새만금거점 대학-산업 도시(JUIC, Jeonbuk Universities-Industry City)를 구축해 이를 전북지역 대학들과 공동 운영하는 방안도 기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북대는 이미 구축해 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북지역 대학생들도 미국 하버드대학, MIT,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드래스덴 공대 ILK 연구소, 프랑스 실리콘밸리인 Station F 등으로 단기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대 양오봉 총장은 “글로컬대학30 사업은 우리대학만의 독자적 발전이 아니라 지역대학들이 함께 지역별 강점 분야를 육성해 지역발전의 큰 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며 “우리 전북대가 갖고 있는 우수 인프라를 전북지역 대학들과 아낌없이 공유해 모두가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