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휴대용 가스연료 안전대책 허술
icon 김택환
icon 2008-09-11 09:50:26  |  icon 조회: 3120
첨부파일 : -
휴대용 가스연료 안전대책 허술


휴대용가스렌지나 등산용버너 및 가스라이터등의 연료로 쓰이는 소형가스는 프로판류와 부탄류의 혼합물인 액화석유가스(LPG)와 메탄이 주성분인 액화천연가스(LNG)로서 폭발성이 강한 고압가스이지만 사용이 대중화되어 야외나들이나 특히 등산시에는 풀수품인 데다가 슈퍼마켓 및 시골의 작은 구멍가게에 이르기까지 어느곳에서나 휴대용가스연료를 쉽게 살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법적규제가 따르지 못해 안전사고 위험성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고압가스를 취급할려면 안전관리자를 채용하여 위해방지와 안전확보에 직무를 수행토록 함이 의무인 줄 아는데 낱개의 용량이 규정미달이란 이유로 제외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단위당 용적과 용량이 적은것이라도 많은 것을 한곳에 모아놓고 함부로 취급하다가 폭발한다면 그 위력은 폭탄과도 같을 것이다.

취급자들의 사용부주의에 의한 가스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우선 이들 고압가스통을 판매하는 업주에 대해서 가스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의 법제화와 하루 판매할 수 있는 가스량만 판매장에 진열하고 나머지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토록 한고 다쓴 연료통은 잔류가스가 남을수 있으므로 구멍을 뚫어 버리는 습관을 생활화 하도록 계몽과 지도가 함께 따라야 할 것이다.
2008-09-11 09:50:26
211.252.203.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